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아침을 상쾌하게 시작하는 사람도 있는 반면, 뻐근함과 피로감으로 고통을 호소하는 사람도 적지 않다. 이러한 상태로 하루를 시작하면 업무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때 가벼운 스트레칭을 몸과 마음을 깨우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다음은 아침 스트레칭의 대표적인 효능 3가지다.


아침 스트레칭의 효능ㅣ출처: 미드저니아침 스트레칭의 효능ㅣ출처: 미드저니


1. 근육 유연성 향상
아침 스트레칭은 근육의 유연성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잠을 자는 동안 몸을 움직이지 않고 정적인 상태에 있었기 때문에 아침에는 근육이 경직된 상태일 수 있다. 아침 스트레칭은 이러한 근육을 이완시키고 유연성을 높여주어 일상생활에서의 움직임을 원활하게 만들어 준다. 이에 따라 균형과 자세의 개선에도 큰 도움이 되며, 근육의 유연성 향상은 부상 예방에도 유익한 영향을 줄 수 있다. 다만, 아침이니만큼 근육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천천히 몸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2. 혈액순환 촉진
아침 스트레칭은 혈액순환을 촉진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근육을 이완시키고 혈액이 체내에서 원활하게 흐를 수 있도록 도와주는데, 이는 산소와 영양소가 우리 몸 전체에 균등하게 공급될 수 있게 한다. 스트레칭은 혈류를 개선하여 뇌는 물론 말초신경까지 산소가 도달할 수 있도록 한다. 뿐만 아니라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소화기와 장기능 활성화에도 도움을 준다. 혈액순환을 위해서는 특히 혈관과 림프관을 자극시켜 주는 것이 좋다. 목 주위,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의 부위를 스트레칭 하도록 한다.

3. 스트레스 감소
스트레칭은 부교감신경계를 활성화시켜 편안함을 느끼게 해 스트레스를 감소시킨다. 특히 스트레칭은 우리 몸이 세로토닌과 엔도르핀 등의 호르몬을 분비하게 하는데, 이는 불안과 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긍정적인 기분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조수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