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자기 전 격한 운동을 하면 잠들기 어려울 수 있다. 격한 운동을 하면 아드레날린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때 일시적으로 심장 박동 수와 혈압이 높아지고 뇌 활동이 자극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기 전에는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면서 천천히 호흡을 조절하는 것이 좋다. 다음은 자기 전 하기 좋은 4가지 스트레칭 동작이다.


자기 전에는 격한 운동보다는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더 좋다ㅣ출처: 미드저니자기 전에는 격한 운동보다는 가벼운 스트레칭을 하는 것이 더 좋다ㅣ출처: 미드저니
1. 고양이 자세
손과 무릎은 바닥에 대고, 천천히 등을 둥글게 말아 올리고 머리를 내린 상태로 유지한다. 이후에 등을 아치 모양으로 펴고 머리를 들어 올리면서 다시 원래 자세로 돌아온다. 이 자세는 몸의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 특히 복부와 하체 근육의 긴장을 풀어주기 때문에 하루 종일 앉아있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이다.

2. 누워서 다리 올리기
누워서 다리를 끝까지 펴고, 한 쪽 다리를 올려서 천장을 바라 보는 자세를 유지한다. 이후 다리를 바닥으로 내려 놓고 다른 쪽 다리 운동을 반복한다. 누워서 다리를 올리는 단순한 운동만으로 복부 근육 강화 효과를 볼 수 있다. 허벅지 대근육과 복부 근육을 쓰게 되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져 다리 부종을 방지할 수 있다.

3. 코브라 자세
누워서 양손을 어깨 높이로 올리고, 상체를 들어 올리면서 몸을 아치 모양으로 만든다. 이후에 천천히 몸을 내려 놓으면서 운동을 반복한다. 이 자세는 허리와 등의 근육, 그리고 목과 어깨를 늘리는 효과가 있다. 또한, 코브라 자세는 호흡 기능을 개선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상체를 올릴 때 가슴이 벌어지기 때문에 호흡이 깊어지고 폐활량이 좋아진다.

4. 누워서 무릎 끌어안기
누운 상태에서 무릎을 가슴 쪽으로 당겨주면서 허리를 굽혀주는 자세다. 무릎을 가슴 쪽으로 당길 때 척추가 늘어나기 때문에 근육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 또한, 이 자세는 소화기계를 자극하여 체내 가스를 방출해주는 효과가 있으므로 취침 전 배를 편안하게 만들 수 있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조수완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