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제상준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제상준 원장ㅣ출처: 하이닥

요즘은 꽃샘추위가 기승을 부리다가도, 성큼 다가온 봄 냄새에 긴장이 풀리고 설레는 마음이 찾아오는 시기입니다. 특히 3, 4월은 봄이 찾아오면서 벚꽃이 개화하는 꽃놀이의 계절이기도 합니다.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꽃이 피기를 기다리지만, 겨울 사이 활동량이 줄어든 탓에 얼굴에 살이 쪄서 꽃놀이 사진을 걱정하는 이들도 있습니다.

이미지 개선에는 쁘띠 시술이 도움 돼…각각의 차이점은?
생기 있는 이미지로 개선하고 싶을 때는 필러, 보톡스, 윤곽 주사와 같은 쁘띠 시술이 도움이 됩니다. 가장 대표적인 필러의 경우 얼굴에서 꺼지고 납작한 곳이 있을 때 히알루론산 성분을 주입해 즉각적으로 볼륨감을 높이는 데에 도움을 줍니다. 전반적인 입체감이 상승되며 주름도 완화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보톡스는 보툴리눔 톡신이라는 신경독소를 이용해 일시적으로 근육을 마비시키는 원리의 시술입니다. 자주 사용하는 근육으로 인해 생긴 주름 부위에 주입할 경우 주름 완화에 도움이 돼 눈가 주름, 팔자주름, 이마주름, 미간 주름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근육이 과도하게 발달해 얼굴이 각져 보인다면 사각턱 보톡스 시술로 윤곽 라인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스킨부스터와 스킨보톡스, 리프팅 등도 이미지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스킨부스터와 스킨보톡스, 차이점과 시술 방법

스킨부스터란 피부를 의미하는 스킨(Skin)과 촉진제를 의미하는 부스터(Booster) 두 단어가 조합된 단어입니다. 스킨부스터는 피부에 부족한 부분을 단기간에 부스팅 해 빠르게 단점을 개선하는 시술이며 리쥬란힐러, 쥬베룩 등의 시술이 스킨부스터의 대표적인 종류입니다.

스킨보톡스는 더모톡신, 메조보톡스라고 불리며 우리가 보편적으로 알고 있는 보톡스를 희석해 만든 주사제입니다. 일반적인 보톡스가 근육층에 직접 주입을 한다면 스킨보톡스는 피부 겉표면에 주사해 모공이나 잔주름을 개선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스킨부스터와 스킨보톡스 시술 시간은 10분 내외로 소요되며 약물을 얼굴 전체에 조금씩 나눠서 주입하기 때문에 주삿바늘로 인한 통증을 수반할 수 있습니다. 평소 통증에 약한 편이라면 마취크림 처방을 요청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유지 기간은 2~3개월로, 지속적인 효과를 원한다면 3~4개월 주기로 시술을 반복할 것을 권장합니다. 다만 더 예뻐지고 싶은 욕심에 자주 시술을 받거나 한꺼번에 많은 양의 약물을 피부에 주입하면 약물에 대한 내성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동안 만드는 리프팅 시술, 인모드와 슈링크의 차이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비침습적인 방법으로 개선 가능한 시술은 고주파, 초음파 등을 이용한 리프팅이 있습니다. 리프팅 시술 및 성형은 대표적인 ‘동안 성형’으로 피부 처짐과 깊은 주름, 탄력 손실 등의 고민을 개선해 줍니다. 노화가 시작되어 고민인 중, 장년층부터 피부 탄력이 떨어지거나 과도한 얼굴 지방으로 고민하는 젊은 층까지 다양한 연령대에서 리프팅 시술을 받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인 인모드 리프팅은 총 2단계로 시술이 진행됩니다. 첫 번째 단계에서는 지방이 과도하게 쌓인 볼살이나 턱살을 어플리케이터로 흡입하고, 고주파 에너지와 전류를 쏘아 지방세포의 파괴를 유도해 선택적으로 지방을 제거합니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따뜻한 열감을 지속적으로 가하여 지방세포가 잘 흡수되도록 유도합니다.

또 다른 리프팅 방법인 슈링크는 피부 표면의 손상 없이 피부 속 근막층(SMAS층)에 초음파 에너지를 집속해 늘어진 조직을 수축하는 데 도움을 주는 방식으로, 통증을 낮춘 것이 큰 특징입니다. 피부 깊이에 따라 카트리지가 다양하기 때문에 좁은 부위부터 굴곡진 부위까지 맞춰 선택적으로 세밀한 리프팅이 가능하고, 강도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리프팅은 시술의 종류와 장비마다 장단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개인의 정확한 피부 상태와 직업, 나이 등을 고려해 가장 적합한 맞춤 시술을 진행해야 만족도가 높습니다. 풍부한 임상 경험으로 환자에게 가장 적합한 시술을 권유하는 피부과를 선택해야 하며, 노하우를 갖춘 숙련된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본인에게 맞는 시술 방법을 선택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제상준 원장 (가정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제상준 뷰티스톤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