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하이닥 의학기자 김창연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김창연 원장ㅣ출처: 하이닥
노화 또는 이전에 받은 시술이나 수술 때문에 나타난 얼굴 처짐은 신경을 쓸 수밖에 없는 외모적인 고민거리이다. 한 번 처짐이 생기면 자연적으로 좋아지기 어려우며 중력의 영향과 멈추지 않는 노화로 인해 시간이 지날수록 심해진다. 볼살은 더 처지고 이와 함께 입가 심부볼과 불독살도 늘어지면서 얼굴형이 울퉁불퉁하고 커 보이는 현상이 나타난다. 이땐 수술적 요법으로 개선해 볼 수 있는데, 그 대표적인 방법이 ‘안면거상 수술’이다.

안면거상 수술은 피부를 포함해 얼굴 안에 늘어진 SMAS층과 유지 인대를 당겨서 조여주는 절대 리프팅 수술로 알려져 있다. 간단한 시술이 아닌 얼굴의 넓은 면적을 수많은 신경들을 피해 정확히 박리하고 필요한 조직을 당겨야 하는 고난도의 수술이어서 수술 가격이 결코 저렴하지는 않다. 다만, 정확한 방법을 숙련된 의료진에게 받는다면 가격 대비 만족스러운 리프팅 효과와 동시에 약 10년 이상의 유지 기간을 얻을 수 있기에 중장년층 사이에서 선호도가 높은 수술 중 하나이다. 그런데 안면거상 수술을 단독으로 받는 경우도 있지만, 다른 거상술과 함께 받는 경우가 훨씬 더 많은 편이다. 주로 어떤 거상술과 함께 받을까?

일반적으로 안면거상 수술과 함께 많이 진행하는 수술은 ‘목거상 수술’이다. 목거상 수술은 목주름 개선과 목 처짐을 교정하는 수술이다. 얼굴이 노화로 인해 처져있다면 목 부위 역시 라인이 처지고 주름이 두드러진 경우가 많다. 또한 얼굴과 목은 하나로 연결되어 보이는 부위이므로 동시에 관리해 주는 것이 좋다. 특히 40대 이상의 경우 목거상 수술만 단독으로 진행하면 목 피부를 당겼을 때 남는 피부 여분이 많아 수직이 아닌 사선으로 당겨야 하는데, 이럴 경우 수술의 효과가 떨어진다. 그런데 안면거상 수술과 병행하면 목을 수직으로 당길 수 있어서 목주름의 수가 확연하게 줄어드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목거상 수술은 안면거상 수술과 절개 부위가 겹치고 한 가지 수술만 할 때와 두 가지 수술을 동시에 할 때의 회복 기간이 동일하므로 대부분 한 번에 두 가지 수술을 함께 진행한다. 두 가지 수술을 동시에 할 경우 얼굴과 목에 나타난 처짐과 주름이 한 번에 개선되어 시너지 효과가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수술 가격은 병원마다 진행하는 수술 방법이나 의료진의 숙련도 등 다양한 기준에 따라 금액이 상이한데, 안면거상 수술 가격은 평균 700~900만 원, 목거상 수술은 약 800~900만 원 정도로 형성되어 있는 편이다.

어떤 의료진에게 어떤 방법으로 받는지에 따라 가격 대비 결과의 차이가 크게 나타나는 안면거상 수술은 반드시 ‘거상술’ 분야에서 오랜 기간 많은 임상경험을 축적해 온 의료진에게 정확한 상담과 수술을 받아야 부작용을 방지하고 성공적인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따라서 수술 이전에 이러한 부분을 반드시 체크해야 하며, 수술 후기 사진들을 살펴볼 때도 수일에서 수개월이 경과된 사진만 보는 것이 아닌 수년이 지난 사진도 꼼꼼히 확인하여 효과가 안정적으로 오랜 기간 지속될 수 있는지도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김창연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창연 노블와이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