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눈곱이 생기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특히, 자고 일어난 후에는 눈곱이 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눈곱이 평소와 다른 색, 형태를 띠고 있다면 눈 건강에 빨간 불이 켜졌다는 신호일 수 있다. 눈 건강을 확인할 수 있는 소중한 지표인 눈곱, 왜 생기며 어떤 경우에 문제가 되는지 하이닥 안과 전문가들과 함께 알아봤다.


눈곱은 눈 건강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다|출처: 클립아트코리아눈곱은 눈 건강을 확인할 수 있는 중요한 지표 중 하나다|출처: 클립아트코리아


Q. 눈곱은 왜 생기나요?
자는 동안 눈이 감겨 있는 상태에서는 눈물샘을 통한 수분 공급이 줄어드는데요. 이때 밤사이에 먼지와 노폐물, 이물질 등이 쌓이고, 이것들이 눈물과 섞여 굳어지면서 눈 안쪽이나 끝에 생기는 것이 바로 ‘눈곱’입니다.

평소보다 자주, 많은 양의 눈곱이 생기거나 충혈 증상이 동반되면 결막염 등과 같은 염증성 안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고요. 안구건조증이 심한 경우에서는 흔히 '실 눈곱'이라고 하는 가느다란 눈곱이 생길 수 있습니다.
- 하이닥 안과 상담의사 구오섭 원장 (글로리서울안과)

Q. 자꾸 누런 눈곱이 생겨요. 눈 건강에 문제가 생긴 걸까요?
노란 눈곱이 눈에 달라붙고, 자주 낀다면 감염성 각막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세균이 우리 눈에 침입하면 급성 감염에 대응하기 위해 분비물이 증가하고, 그 결과로 노란 눈곱이 더 자주 끼게 되는 것이죠.

감염성 각막염은 세균, 바이러스, 진균 등 어려가지 병원균에 의해 발생하며, 항생제를 투여하면 치료 가능합니다. 다만 병원성이 높은 균에 감염되면 약물치료로 호전되지 않을 수 있고요. 치료가 잘 되더라도 각막혼탁이나 시력감소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의심증상이 나타나면 안과를 찾아 꼭 검진을 받아보길 바랍니다.
- 하이닥 안과 상담의사 강석준 원장 (보라안과병원)

Q. 다래끼 치료를 한 후에 눈이 붓고 끈적한 눈곱이 자꾸 생겨요.
다래끼를 짼 부위는 따로 봉합하지 않기 때문에 시술 부위에서 분비물이 나와서 굳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시술 후 며칠간은 그럴 수 있습니다. 인공눈물 등으로 눈곱을 불려서 제거하는 것을 권장하며, 부기는 냉찜질을 하시면 좋아질 것입니다.
- 하이닥 안과 상담의사 최민규 원장

Q. 저는 눈 성형을 한 후, 눈곱이 많이 생기기 시작했어요.
눈곱의 원인이 다양하겠으나 안검수술로 인한 눈꺼풀의 변화로 눈물의 배출이 원활하지 않아 증상이 생겼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다른 약물 사용으로 인한 알레르기 결막염의 가능성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정확한 원인 파악을 위해서는 안과를 방문하길 바랍니다.
- 하이닥 안과 상담의사 이성훈 원장 (강남브랜드안과)

Q. 눈곱이 눈물처럼 맑게 흐를 때는 어떤 질환을 의심할 수 있나요?

눈곱이 눈물처럼 맑게 흐른다면 바이러스성 결막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바이러스는 세균과 달리 염증을 일으키지 않기 때문에 눈곱 색이 투명한 편입니다. 바이러스성 결막염은 전염성이 매우 강하므로 타인과의 접촉을 피하고 수건 등 개인용품도 따로 써야 합니다. 보통 2주 안에 자연적으로 치유되지만, 간혹 각막이 바이러스에 대항하면서 생기는 각막상피 하 혼탁 후유증을 막기 위해서는 안과에 방문해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 하이닥 안과 상담의사 류선영 원장 (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

Q. 눈곱, 어떻게 제거하는 게 좋을까요?
눈을 강하게 비벼서 닦는 것은 눈을 손상시킬 수 있으므로 부드럽게 닦는 것이 중요합니다. 젖은 천을 사용하여 눈꺼풀의 안쪽 가장자리를 가볍게 닦아낸 후, 눈꺼풀을 위에서 아래로 닦아 이물질을 제거합니다. 만약 눈곱을 제거할 때 물을 사용한다면 물이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물이 눈에 들어가면 불쾌감이 생길 수 있고, 눈 건조증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하이닥 안과 상담의사 이민지 원장 (강남아이디안과)

* 이 기사는 하이닥 전문가의 답변을 재구성했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구오섭 원장(글로리서울안과 안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강석준 원장(보라안과병원 안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최민규 원장(안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이성훈 원장(강남브랜드안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류선영 원장(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 안과 전문의), 하이닥 상담의사 이민지 원장 (강남아이디안과 안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가영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강석준 보라안과병원 전문의
기사보기
구오섭 글로리서울안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
류선영 비앤빛강남밝은세상안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
이민지 강남아이디안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
이성훈 강남브랜드안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
최민규 HiDoc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