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Q. 1일 1식을 계속 하면 우리 몸에 영양 섭취량이 부족해질 것 같은데요. 계속 하루에 한끼만 먹어도 영양 부족 없이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나요?

식사식사

A. 우리의 몸은 여러 환경에 잘 적응하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시간을 거슬러 수백년 전만 해도 먹을 것이 부족했고, 굶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아마도 지금의 1일 1식보다 더 적은 양의 칼로리를 섭취했을 것입니다. 적게 섭취한 에너지로 살아가고 부족한 만큼은 몸에 저장되어 있던 에너지를 소모하며 살았을 것입니다. 몸에 저장된 양을 다 소모하고 난 이후에는 기초대사량이 줄어서 최소한의 에너지로 살아가도록 적응한 것입니다.

반대로 요즘은 먹을 것이 넘쳐나서 하루에 필요한 적정 칼로리 이상으로 섭취하고 있습니다. 우리 몸은 과잉 에너지를 섭취에도 적응을 해서 남는 에너지를 기초대사량을 올려서 태워버리거나 몸에 차곡차곡 저장을 합니다. 그래서 요즘은 비만이 문제가 되고 있지요.

1일 1식도 마찬가지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평균적인 필요량에는 부족할 수 있겠지만, 개인의 생존에는 부족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1일 1식을 시작할 때는 평소보다 에너지가 적게 들어오니 살이 빠지면서 에너지를 공급하고, 그래도 에너지가 부족하면 기초대사량을 줄여서 1일 1식으로도 살아가도록 적응하는 것으로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서민석(가정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서민석 가톨릭대학교인천성모병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