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눈을크게보이게눈꺼풀을내림눈을크게보이게눈꺼풀을내림눈두덩이 불룩하고 검은 눈동자 노출이 적은 경우 젊은 학생들은 색깔이 들어 있는 써클 렌즈를 끼는 것을 좋아한다. 이유는 시원한 눈매를 갖기 원하기 때문이다. 검은 눈동자가 크면 좀더 또렷해 보이고 선한 이미지의 눈매를 연출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써클렌즈를 끼는 불편함을 기꺼이 감수하는 것이다.

가끔은 눈 위 피부가 처져서 검은 동자를 가리는 가성 안검하수도 있는데, 이마나 눈썹을 사용해서 눈을 뜨려고 하기 때문에 이마주름이 빨리 잡히고 답답한 느낌을 줄 수 있다. 일시적으로 눈이 커 보이는 써클렌즈 말고 장기적으로 교정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은 없을까.

쌍거풀 수술은 매몰법, 부분절개, 절개법이 있는데, 전체를 절개하지 않고 부분적으로만 절개선을 만들어 주기 때문에 눈을 시원하게 뜰 수 있고, 검은 눈동자가 많이 노출돼 눈이 커 보이는 효과가 있다. 부분절개 눈매교정수술은 부분 절개법이므로 회복도 빠르고 눈매도 시원해진다. 또 지방도 제거해 답답함도 해결하고 쌍거풀도 풀리지 않으니 일석 사조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원리는 눈을 뜨게 하는 거근(levator palpebrae muscle)의 원래 힘을 되찾아 주는 것이다. 우리가 모래 주머니를 양측 종아리에 달고 걷는다고 치자. 오래 걷기도 힘들고 쉽게 피곤해지며, 또 원래 가지고 있는 다리근육 본래의 기능을 엉뚱한데 소진하는 셈이다. 즉 불필요한 무거운 모래주머니를 운반하는데 사용하므로 비효율적이다.

마찬가지로 눈을 뜨게 하는 거근위에 얹혀있는 과다한 안와 격막 내 지방성분은 걷는데 모래 주머니를 차고 걷는 역할을 하며, 여기에 더해 거근의 원활한 활동을 방해하고 있는 섬유조직은 걷는데 뒤에서 당기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눈을 뜨게 하는 거근위에 얹혀있거나 반대로 거근의 원활한 활동을 방해하고 있는 섬유조직을 제거해줌으로써 원래 가지고 있던 거근의 기능을 100% 발휘할 수 있도록 해주는 수술이다.

이와 같은 수술을 약 8~10미리정도의 작을 절개창을 통해 시행하므로 흉도 적고 회복도 빠르며 시술 시간도 약 30~40여분으로 짧다. 원하는 경우에는 앞트임, 뒤트임 수술과 병행할 수 있다.

수술 후에는 눈을 뜨기가 훨씬 수월하며 또 검은 눈동자가 훨씬 많이 노출되고 이마나 눈썹으로 눈을 뜨는 현상이 사라지게 되어 인상이 훨씬 밝아진다.

특히 이 방법은 눈을 뜰 때만 쌍거풀이 생기는 형태(dynamic type)이므로, 눈을 감고 있을 때는 쌍거풀이 있는지 없는지 잘 모를 정도이다.따라서 정상적으로 태어날 때 가지고 있는 쌍거풀과 가장 유사한 형태의 자연미 쌍거풀이라고 할 수 있으며 인위적으로 만든 쌍거풀 라인 자국이 없다. 보통 눈을 이마 혹은 눈썹으로 뜨는 경우의 약 80% 정도는 부분절개 눈매교정수술로 교정이 가능하다.

이정 자연미성형외과 이은정 원장

#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은정 연세자연미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