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매일매일 예뻐지고 있어요. 오랜만에 만난 사람들은 수술 했냐고 물을 때도 있죠."
직장인 김 씨(30, 여)는 주사를 이용한 미용 시술 마니아다. 실제로 얼굴에 칼을 댄 적은 없다. 그러나 김 씨의 학창시절 얼굴과 지금은 하늘과 땅 차이다. 날렵한 턱 선, 오뚝 솟은 콧대, 탐스럽게 튀어나온 이마와 도톰한 입술, 깜찍한 애교살까지 모두 주사로 만든 작품들이다.
비단 김 씨만의 이야기가 아니다. 주사를 이용한 미용성형은 간편함 등의 장점을 안고 점차 더 넓은 영역으로 확산되고 있다. 최근에는 시술 부위의 한계가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 이제 주사는 메스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성형 도구다.

주사기주사기

보톡스, 주사 성형의 시발점
주사 성형의 시작은 90년대부터 활발해진 보톡스 시술이었다. 보톡스는 보툴리눔톡신의 줄임말로 근육을 마비시키는 독성 성분. 발견 초기에는 사시와 눈꺼풀 경련 환자 등의 치료용 이었다. 90년대 들어 주름 개선 등 미용시술의 주사 약물로도 사용되기 시작했다.
보톡스는 이마, 입가, 눈가 등에 맞으면 근육을 마비시켜 주름을 완화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현재는 이런 근육 마비 효과를 이용해 종아리의 알통을 줄이기도 하고, 사각턱의 발달된 얼굴 근육을 줄이는 등 다양한 용도로 쓰이고 있다.
최근에는 더모톡신이 유명세를 탔다. 더모톡신은 피부를 가리키는 더모(dermo)와 보툴리눔톡신의 톡신(toxin)이 합쳐진 의미다. 풀이하면 피부에 주사하는 보톡스인 셈. 기존 보톡스는 약물을 근육에 주사하는 반면 더모톡신은 피부에 직접 주입한다.
피부과 전문의 이학규 원장은 "극미량의 더모톡신을 여러 곳에 나눠 얼굴 전체에 골고루 주사하면 잔주름 개선과 얼굴, 목선까지 리프팅 된다"며 "반복 시술 시에는 성형과 비슷한 효과까지 얻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또 "모공이 축소되고 칙칙한 피부 톤도 개선한다"고 덧붙였다.
보톡스와 더모톡신은 개인차가 있긴 하지만 대개 3~6개월 정도 효과가 지속된다. 시술시간은 10분 이내, 경우에 따라 약간의 멍이 생길 수 있다. 시술 후에는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필러, 주사로 채우고 높이고 윤기까지
필러는 푹 꺼진 이마나 콧대, 깊게 패인 주름, 무턱 등에 사용하는 주사를 이용한 미용성형 시술이다. 주사로 원하는 부위에 볼륨을 줌으로써 만족스런 결과를 빠르게 얻을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가장 흔히 쓰이는 것은 히알루론산 성분의 제품이다. 히알루론산은 본래부터 인체에 존재하는 성분. 콜라겐, 엘라스틴 등과 같이 피부의 탄력을 높여주고 조직세포로 영양분을 공급하는 물질이다.
최근 주목 받는 필러 시술은 물광주사다. 하이드로 리프팅이나 스킨필러 등으로 불리기도 한다.
물광주사의 핵심은 히알루론산의 입자가 가장 미세한 필러 제품을 진피층에 주입하는 것. 피부 속 수분, 재생, 탄력 등에 관여하는 히알루론산을 직접 채워주는 원리다.
이학규 원장은 "특히 메마르고 건조한 피부에 효과가 좋으며 시술 후 바로 피부 톤이 맑아지고 화사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다"고 말했다.
차이가 있긴 하지만 물광주사의 효과 지속기간은 3~6개월 정도, 비용은 1회 20~30만원 정도다.
그 밖에도 필러는 입술을 도톰하게 하고 눈밑 애교살을 만드는 등의 간단한 쁘띠 성형에 다양하게 쓰이고 있다. 이마나 콧대, 턱 등 풍부한 볼륨감을 원하는 부위에는 주로 입자가 큰 필러제품을 사용한다. 가슴과 엉덩이 등에 볼륨을 원할 때도 필러를 사용할 수 있지만 주입량이 너무 많아 주로 권하는 편은 아니다.

주사로 살 빼는 시대
메조테라피, HPL 주사요법 등. 이들은 모두 주사를 이용한 체형 교정 방법이다. 주사요법은 주로 팔뚝, 허벅지, 옆구리 등 부분 비만 해소에 적합하다. 고민 부위에 약물을 주사해 지방을 분해한 뒤 노폐물로 배출시키는 원리다.
메조테라피는 치료 효과를 위해 여러 약물을 섞어 주입하는 것이 특징이다. 약물 조성법 등은 병원마다 다를 수 있다. 시술 시에는 일정한 간격, 깊이 등 제약이 있어 주사기와 함께 메조건(meso gun 주사액과 주사 깊이, 주사 속도 등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도구) 등을 이용하기도 한다. 메조테라피는 비만 치료 외에 탈모, 피부질환 등에도 널리 쓰이고 있다.
HPL은 체내 세포 용액보다 농도가 낮은 저장성 용액을 주입해 삼투압 원리로 지방을 분리한 뒤 배출시키는 시술법이다.
가정의학과 전문의 김하진 원장은 "지방을 줄이고자 하는 부위가 넓고 다른 주사치료로 만족스러운 효과를 보지 못한 이들에게 적합하다"며 "혈액순환과 림프순환 등의 신체 기능도 활성화시켜 효과적인 체형교정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주사 성형, 경험 풍부한 전문의에게 받아야
빠르고 간단한 주사성형이지만, 이들 또한 단점이 있다. 보톡스의 부자연스러움, 필러의 지속기간 등은 개인차에 의해 발생하는 어쩔 수 없는 불만족. 또 드라마틱한 결과를 기대하는 환자들에게는 서서히 드러나는 주사 성형의 효과가 미흡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분당차병원 성형외과 송승용 교수는 "주사를 이용한 미용성형은 결과로만 보면 수술적인 방법에 비해 효과가 떨어지지만, 회복 시간이 매우 짧고 시술도 간단해 바쁜 현대인들에게는 매력적인 대안이다"며 "다만 만족스러운 결과를 위해서는 성형외과, 피부과 등의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 후 시술을 결정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인숙 의학전문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