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15살 여학생인데요 저체중이라서 고민입니다. 현재 키는 ...
SMART TAG : 체중증량
15살 여학생인데요 저체중이라서 고민입니다. 현재 키는 158cm에 39~40kg을 왔다갔다 하고 이번 여름방학에 몸무게를 늘여보려고 요즘 수시로 많이 먹고 있습니다. 평소의 식습관은 물을 많이 마시지 않았고 아침에는 전날 저녁 반찬으로 밥 5숟가락 정도, 점심 학교 급식은 반찬 위주로 먹었습니다. 김치 와 같은 야채는 먹지 않는 편식을합니다. 저녁때는 아침의 3배 정도 먹는데, 저녁 역시 제가 좋아하는 반찬만 먹고 야채는 먹지 않습니다. 1주일에 한번 고기를 먹을때는 말그대로 고기와 밥만 먹습니다. 이 식습관은 제가 어렸을 때부터 그랬습니다 그래서인지 어릴때부터 지금까지 변비, 치핵? 도 있습니다.. 그리고 면역력이 약하진 않습니다 남들 감기 2번 걸릴때 저는 한번 걸릴까 말까하다가 안 걸리고요. 운동은 3학년 가을부터 2년 동안 검도를 배웠구요. 그후로 또 1년 동안 수영을 배웠습니다. 그 이후 2년 동안 운동을 따로 하지 않고요.. 제 상황을 보셔서 지금 제가 살을 찌울 수 있는 방법을 최대한 자세히 조언 부탁드립니다.
답변
Re : 15살 여학생인데요 저체중이라서 고민입니다. 현재 키는 ...
이선규
이선규[운동전문가] 스포츠패나틱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선규 입니다.
우선 식이습관을 보았을 때 탄수화물 섭취가 적습니다.
보통 근육량을 늘리면서 체중을 증가시킬 때 탄수화물과 양질의 단백질 섭취를
내가 사용하는 에너지양보다 초과되게 섭취를 하는데 주된 탄수화물 섭취원인 밥을 너무 적게 드시는 것 같습니다.
살이 안찌는 체질의 분들의 경우에는 한 번 섭취를 했을 때 흡수되는 양이 적습니다.
가능하시면 3식 -> 5식으로 바꾸고 매 끼니에 말씀드렸던 탄수화물과 양질의 단백질을 섭취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더하여 근력운동을 통하여 몸에 섭취율을 높여주셔야 원하시는 체중 증가를 하실 수 있습니다.
근력운동은 고강도 저반복의 운동을 해야하나 처음에는 정확한 동작으로 가볍게 반복수를 많이 하다가
적응이 된다면 점점 강도를 높이면서 반복 횟수를 줄여나가세요.
또한 운동 직 후 단백질 쉐이크 섭취는 근육을 늘리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현재 변비로 고생하신다고 했는데 식이섬유가 포함된 야채의 섭취도 필수적으로 하셔야 합니다.
체중을 건강하게 늘려 보시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15살 여학생인데요 저체중이라서 고민입니다. 현재 키는 ...
이희수 하이닥 스코어: 17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희수 입니다.
표준체중을 구하면 키(m)*키(m)*21=52.4 입니다. 현재 체중은 저체중이므로, 표준체중과 근접하게 체중을 증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현재 식습관의 문제로는 탄수화물인 밥의 양이 너무 적다는 것입니다. 체중 감소, 유지, 증가를 하려면 공통적으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적당량 골고루 섭취해야됩니다.
평소 한끼 식사 시 밥의 양은 1공기는 섭취해야 되며, 반찬의 양은 단백질찬(고기, 생선, 두부, 계란 등)은 밥수저로 3-4숟가락 정도이며, 채소류 주먹정도의 양입니다.
채소류와 수분 섭취를 많이 하면 변비도 예방할 수 있으므로, 올바른 식습관으로 식사 하시길 권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