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6개월 분유량 적은 아기 초기 이유식 횟수 줄여도 되나요?

안녕하세요.
아기가 현재 6개월 20일째이고 이유식 시작한 지는 한달 정도 되어 갑니다. 원래 분유를 잘 안 먹는 아기(하루 평균 750ml, 가끔 많이 잘먹어야 800-850ml)인데 이유식은 곧잘 먹어서 현재 하루 두 끼 (점심12시에 70ml, 오후 5시에 50ml정도) 먹이고 있는데요.
분유 수유량이 650ml밖에 안 되어서 몸무게가 잘 안 느는 것 같아요. 이유식+분유 하루에 총 770이라 800도 안 되어요ㅜㅜ
그럼 지금 2회 하는 이유식을 1회로 줄이고 분유를 더 줘서 총수유량을 늘리는게 나을까요? (이유식 먹이고 나서 수유하면 분유를 적게 먹어서요ㅠ) 아니면 이미 2회로 늘렸으면 계속 이대로 진행하는게 나은건지요ㅠㅠ
아기가 몸무게가 현재 7.5kg(여아) 밖에 안됩니다.
현재 월령에 맞게 아기 살 잘 찌울 방법 조언 부탁드립니다ㅜ


답변

Re : 6개월 분유량 적은 아기 초기 이유식 횟수 줄여도 되나요?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628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일부러 살을 찌울려고 하지 마셔요
이유식은 아기의 성장과 발달에 필요한 영양을 공급하고, 식습관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6개월 된 아기의 경우, 분유량이 적더라도 초기 이유식의 횟수를 줄이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 시기의 아기는 하루에 약 700-900ml의 분유를 섭취해야 하며, 이유식은 하루에 1-2회 정도 먹이는 것이 권장됩니다.

이유식의 양은 아기의 체중과 식욕에 따라 조절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초기 이유식은 한 번에 30-80g 정도 먹이며, 점차 양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식의 횟수를 줄이기보다는 아기의 분유 섭취량을 늘리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아기가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하고, 아기의 건강 상태와 성장 발달을 주기적으로 체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