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매달 찾아오는 생리통 때문에 일도 손에 안 잡히고, 컨디션도 최악이라면? 생리통에 대처하는 직장인 꾸르팁에 주목해 보자.

▲ 진통제, 통증 정도에 따라 다르게 먹자

통증 1단계, 아랫배가 살살 아파오는 경미한 통증이라면, 해열에 효과적인 아세트아미노펜, 이부프로펜 성분의 진통제를 선택하자. 특히 이부프로펜이 주성분인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는 속 쓰림과 위 부담을 줄여준다.

통증 2단계, 일반적인 생리통이며 특히 생리 때 몸이 잘 붓는다면 이뇨작용을 돕는 파마브롬이 포함된 진통제로 선택하자. 특히 빠른 진통 효과를 보고 싶다면 녹는 속도가 4분 41초 이내로 체내 흡수가 빠른 액상형 연질 캡슐을 고르는 것이 현명하다.

통증 3단계, 통증이 심해 더욱 강력한 효과가 필요하다면 이부프로펜에서 약효를 내는 물질만 추출한 덱시프로펜이 들어있는 것으로 골라보자.

통증 4단계, 참을 수 없는 통증이 지속된다면 지속시간이 오래가는 나프록센 성분이 들어 있는 것으로 선택한다.

▲ 내성 걱정은 NO! 참지 말고 적절하게 복용하자

진통제에 내성이 생길까 걱정하여 통증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복용을 꺼리는 이가 많다. 하지만 약국에서 처방 없이 구매하는 진통소염제는 내성이 생기지 않기 때문에 적절히 복용하는 것이 좋다는 사실을 기억하자.

▲ 생리 기간엔 커피 대신 따뜻한 차를 마시자

생리 기간에는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보다 따뜻한 차를 마시는 것이 좋다. 생리통에 좋은 차로는 생강차, 유자차, 쑥차 등이 있는데, 생강차는 아스피린과 같은 진통제 역할을 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 준다. 그리고 유자차는 혈액순환을 도와 피를 맑게 하며 원기회복을 시켜준다. 또한 쑥차는 혈액순환을 도와 피를 맑게 해주고 몸을 따뜻하게 해 진통을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

▲ 마그네슘과 비타민 B, E를 충분히 섭취하자

평소 마그네슘과 비타민 B, E를 충분히 섭취하면 생리통 감소 효과를 누릴 수 있다. 마그네슘은 생리통으로 인한 감정 기복, 불안, 우울, 예민, 자궁 근육 경련으로 인한 통증 등의 증상 완화에 도움을 준다. 그리고 비타민 E는 호르몬 밸런스를 맞춰 생리통 감소에, 비타민 B는 체력저하나 육체 피로가 있을 때 효과적이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윤정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