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정의상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정의상 원장ㅣ출처: 하이닥

국내 근시를 진단받은 환자는 2021년 기준 약 125만 명에 달합니다. 난시의 경우 약 100만 명을 넘어섰는데요. 근시, 난시 환자는 이에 그치지 않고 해마다 늘고 있습니다. 시력 저하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최근 가장 큰 원인으로 꼽히는 것은 어린 시절부터 'PC와 스마트폰'을 사용하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6 디옵터를 넘어서는 고도근시나 -2 디옵터 이상의 고도난시인 경우, 또는 각막이 매우 얇아 일반적인 레이저 시력교정술이 어려운 경우에는 눈 안에 특수 렌즈를 삽입하는 수술을 통해 시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바로 '렌즈삽입술'인데요. 렌즈삽입술은 각막을 열거나 절삭하지 않으면서 눈 안에 생체적합 렌즈를 삽입하는 방식으로 각막 절삭량이 많은 고도난시, 초고도근시 사례에서도 안전하게 시력교정을 할 수 있습니다.

난시교정용 렌즈삽입술에 다수 사용되는 'EVO ICL’ 렌즈는 유수정체 인공수정체로, 각막과 수정체를 그대로 보존하며 시력을 교정할 수 있도록 특수 제작된 렌즈입니다. 인체 친화적인 소재, '콜라머' 재질로 제작된 이 EVO ICL은 렌즈의 중심에 360um의 홀이 있는데요. 이를 통해 홍채절개술 없이 수술이 가능하기 때문에 백내장 발생 위험을 현저히 낮췄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렌즈 자체에 UV 흡수제가 포함되어 있어 자외선 차단 효과가 90% 이상에 달하는 것으로 확인되기도 했는데요. 이를 통해 난시교정 렌즈삽입수술 이후 자외선으로 인한 황반변성, 각막질환과 같은 노인성 안질환의 발병률을 효과적으로 낮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난시교정 렌즈삽입술의 경우 각막의 회복시간이 길게 소요되지 않기 때문에 수술 직후 최대치의 시력을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시력교정수술 시 많은 분들이 우려하는 빛 번짐, 안구건조증, 원추각막 등의 다양한 부작용 또한 발생 가능성이 낮아 초고도근시, 고도난시 환자들에게 만족도 높은 시력의 질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같은 효과를 위해서는 렌즈삽입술 전, 환자 개개인에게 맞는 렌즈 크기, 그리고 렌즈삽입 위치를 선정하기 위한 정밀검사와 진료가 필수입니다. 최근에는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시도가 있었는데요. 필자의 경우 난시추적항법 장치인 '칼리스토아이'를 이용하여 렌즈삽입술 시 난시교정에 필요한 정확한 수술 부위를 표시하여 환자의 눈동자 떨림으로 인한 오차 발생을 억제함으로써 난시교정 성공률을 높이고 있습니다. 난시교정 렌즈삽입술 병원을 고려할 때 다양하고 풍부한 수술 경험을 지닌 의료진인지, 최첨단 의료장비를 활용하여 수술 및 검사까지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지를 확인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정의상 원장 (안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정의상 에스앤유안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