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이종호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이종호 원장ㅣ출처: 하이닥


시력 개선 방법으로는 라식과 라섹이 일반적입니다. 각막에 절편을 만들거나 각막 상피를 벗겨낸 후 레이저로 각막 실질을 깎아내 시력을 개선하는 방법입니다. 그러나 라식과 라섹은 수술 후 회복에 시간이 소요되고, 통증이 동반되는 등 여러 단점이 있습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약 10여 년 전 각막을 열거나 벗기지 않고 최소 절개만으로 시력을 개선하는 방법이 등장했습니다. 스마일라식이 바로 그것입니다. 스마일라식은 시력 개선 방법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연 시력 교정법으로, 기존 라식, 라섹에 비해 회복 기간을 단축했을 뿐 아니라 통증과 부작용 요소도 줄였습니다. 특히 시간에 쫓기는 2030세대에서 높은 호응을 얻었습니다.

스마일라식은 2011년 첫 수술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국내에서 100만 안 이상 집도되었고, 전 세계적으로는 800만 안 이상 시행된 시력교정술로 안전성을 입증했습니다. 이후 2023년 10월, 스마일라식에서 한 단계 더 발전된 방법인 스마일프로가 등장했습니다. 스마일프로는 신속한 수술 시간 및 회복 속도에서 주목받았습니다.

10초대 시력교정술, ‘스마일프로’
스마일프로는 독일 광학전문기업 칼자이스(Carl ZEISS) 그룹이 개발한 의료장비인 비쥬맥스 800(VISU MAX 800) 레이저를 사용한 시력교정술 입니다. 레이저가 각막을 투과해 내부 실질만을 정교하게 절제, 분리할 수 있어 약 2mm의 최소절개를 통해 분리된 내부실질, 즉 렌티큘을 제거해 시력을 개선합니다. 각막 겉면의 절편을 만들거나 상피 제거 없이 원 모양 그대로 유지하기 때문에 수술 후 다음날부터 일상생활이 가능할 정도로 빠른 회복과 높은 안전성을 보이는데요.

스마일프로의 가장 큰 특징은 수술 시간이 단 10초 이내라는 점입니다. 수술 시간이 단축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레이저 빔을 각막에 집중시키는 미러 및 스캐닝 기술력이 새롭게 탑재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는 비쥬맥스 800 레이저에서만 가능한 기술로 레이저 조사 속도가 빨라져 환자에게 수술에 대한 부담을 완화시킬 뿐 아니라 수술 중 발생하는 스마일라식의 가장 심각한 부작용 중 하나인 석션로스(스마일라식의 안구고정장치가 풀리는 것, Suction Loss) 발생 비율을 줄이는 이점까지 갖게 되었습니다.

또한 회복 속도를 높이면서 시력의 질적인 면까지 확보가 가능해졌는데요. 이는 노벨상을 획득한 자이스사(社)만의 펨토초레이저 기술력인 3차원 곡선절개기술로 각막 내부에 원하는 깊이에 렌티큘을 만들고, 개인마다 교정이 필요한 만큼 실질부를 교정하기 때문에 비교적 안전하게 시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스마일프로 vs 스마일라식의 차이는?
스마일프로와 스마일라식의 가장 큰 차이는 바로 레이저 장비가 다르다는 점입니다. 스마일라식은 비쥬맥스 500(VISU MAX 500) 레이저가 사용됐는데요. 스마일프로는 비쥬맥스 800(VISU MAX 800) 레이저가 적용됩니다. 비쥬맥스 800은 기존 장비에 비해 콤팩트하게 바뀐 외관 및 레이저의 안정성이 보완된 하드웨어와 높은 성능의 소프트웨어로 향상되었는데요.

그중에서도 가장 큰 차이는 수술시간 입니다. 스마일라식은 약 30초 정도의 수술 시간이 소요되었다면, 스마일프로는 단 10초 이내로 단축되었다는 점입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스캐닝 기술력을 통해 수술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고, 이로 인해 수술 부위를 외부로 노출시키는 시간이 짧아짐에 따라 감염 위험성까지 낮출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10초 내외로 수술이 마무리되기 때문에 회복이 빠르고 균일한 눈물막을 유지할 수 있어 더 높은 시력의 질을 구현할 수 있게 됐습니다.

두 번째로는 자동보정시스템이 탑재되어 있는 점인데요. 스마일라식은 난시 교정 시 직접 수동방식으로 난시 축을 보정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스마일프로는 환자의 눈과 레이저가 도킹되면서 눈의 움직임을 정확하게 감지하고, 중심을 자동으로 잡아줄 수 있습니다. 또 난시 축의 회전을 오토시스템으로 보정할 수 있어 난시 교정에 있어서도 효과적인 개선이 가능합니다.

세 번째로는 레이저 장비의 정교한 에너지 사용입니다. 스마일프로의 핵심인 렌티큘 제작 단계에서 보다 부드럽게 박리를 할 수 있도록 낮은 에너지를 사용하는데요. 최대 75NJ까지 낮은 에너지를 사용하면서 규칙적인 간격으로 촘촘하게 레이저빔을 조사하기 때문에 고른 각막 표면을 만들어내어 렌티큘 제작 시 더 정교하고 시력 면에서도 효과적으로 작용합니다.

스마일프로와 스마일라식 중 선택이 고민된다면
스마일프로가 등장하면서 스마일라식과 비교하면서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스마일프로가 스마일라식에 비해 장비와 기술력 면에서 업그레이드된 것은 맞습니다. 그러나 스마일라식이 좋지 않은 수술법이라는 것은 아닙니다. 중등도 근시이거나 평범한 눈에서는 스마일라식만으로도 충분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난시가 있거나 각막 두께가 얇거나 고도근시 등 시력 교정이 까다로운 눈을 가진 경우, 눈을 뜨기 힘들어 하고 수술에 큰 부담을 느끼는 경우에서는 스마일프로가 더 안정적이고 좋은 결과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대신 비용이 그만큼 상향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부담도 적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따라서 충분한 사전 검사를 통해서 내 눈에 가장 적합한 방법의 수술을 선택해야 합니다. 성공적인 시력개선을 위해서는 안과 선택에도 신중을 기해야 하는데요. 스마일프로, 스마일라식은 각막 내 실질을 분리해내는 렌티큘 제거와 눈물막 유지 과정에서 집도의의 숙련도에 따라 충분히 결과가 좌우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마일프로 개발사인 자이스사(社)로부터 공식 인증 절차를 마친 안과 전문의가 집도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종호 원장 (안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종호 서울밝은세상안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