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정의상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정의상 원장ㅣ출처: 하이닥
렌즈삽입술은 각막을 열거나 절삭하지 않고 눈 안에 렌즈를 삽입하는 방식으로, 각막 절삭량이 많은 고도 난시나 초고도 근시까지도 안전하게 교정할 수 있기 때문에 -8 디옵터 이상의 초고도 근시와 고도 난시인 환자들이 많이 찾는 수술입니다. 또한, 각막 이상으로 인해 기존의 레이저 시력교정술에 적합하지 않았던 환자들도 렌즈삽입술로 충분히 교정이 가능하기 때문에 그 동안 각막 이상 등으로 인해 시력교정을 포기했던 환자도 많이 찾고 있습니다.

렌즈삽입술은 아주 작은 오차만으로도 시력의 질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의료진과 정밀한 검안과 상담을 진행하여 개인에게 적합한 시력교정술을 결정합니다.

수술 전 3D 첨단 장비를 이용해 안구를 구조적으로 파악한 뒤 개인에게 적합한 렌즈의 종류와 정확한 삽입 위치를 결정하고 수술을 진행해야 더욱 안전한 수술이 가능합니다. 이때 검사 장비(CIRRUS 6000 OCT)를 통해 반복, 교차 확인하여 더욱 정밀한 검사를 진행합니다.

렌즈의 크기와 위치가 결정되면 마취 후 3mm 정도의 아주 작은 절개창을 만들어 전방 또는 후방에 렌즈를 삽입한 후 렌즈를 홍채와 수정체 사이에 고정하여 수술을 마칩니다.

렌즈삽입술은 렌즈 삽입 위치에 따라 크게 전방 렌즈와 후방 렌즈로 구분이 됩니다. 그 중 최근 가장 많이 진행되는 후방 렌즈삽입술의 경우 렌즈를 홍채에 고정하지 않기 때문에 의료진의 풍부한 수술 경험이 특히 중요한 수술입니다. 특히, 난시 교정의 경우 렌즈가 난시 축에서 1도만 벗어나더라도 시력 교정 효과가 떨어지는 만큼 렌즈 회전의 가능성까지 고려하여 수술해야지만 난시 교정 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스캐닝 장비인 칼리스토 아이는 난시추접항법 장치로, 수술현미경에 내장된 오버레이 장치를 통해 렌즈삽입술 시 집도의에게 최적의 수정체 전낭 절개 위치 및 정도에 대한 값을 제공하여 오차범위를 최소화합니다. 정확한 전낭 절개와 난시 교정에 적합하여 렌즈삽입술 시 시력의 질을 향상시킵니다. 렌즈삽입술은 1μm의 아주 미세한 차이로도 수술의 결과가 바뀌기 때문에 정밀검사뿐만 아니라 의료진의 수술 경험과 노하우가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렌즈삽입술 병원 선택 시 의료진의 경력과 학술활동, 수술 건수, 고도 난시에 최적화된 난시 교정 수술법 보유 여부를 꼼꼼히 살피고 시술을 진행해야 부작용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렌즈삽입술의 큰 장점은 각막의 상태에 관계 없이 시력 교정이 가능하고 절개 창 크기가 작아 안구건조증과 빛 번짐이 최소화되며, 만에 하나 부작용이 생기더라도 렌즈를 다시 제거하여 원상복구가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렌즈삽입술은 외과적인 수술로서 렌즈의 삽입과 적절한 위치 조정이 필요하여 의사의 경험과 숙련도가 수술 결과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에 반드시 수술에 대한 경험과 숙련도가 많은 의료진인지 확인해야 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정의상 원장 (안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정의상 에스앤유안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