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정의상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정의상 원장ㅣ출처: 하이닥

각막이 지나치게 얇아 레이저를 이용한 시력교정술이 불가능한 환자분들은 렌즈삽입술을 통해 시력을 교정합니다. 렌즈삽입술은 홍채와 수정체 사이에 위치하게끔 수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렌즈가 겉으로 보이지 않고, 근시와 난시를 동시에 교정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수술 시간이 15분 내외로 짧고, 수술 후 하루에서 이틀 이내에 안압에 문제가 없다면 바로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렌즈삽입술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렌즈는 ICL 렌즈입니다. 이는 'Implantable contact lens'의 줄임말로, '삽입 가능한 콘텍트렌즈'라는 뜻입니다. 렌즈삽입술에 사용되는 렌즈는 크게 전방렌즈와 후방렌즈로 나눌 수 있는데요. 최근에는 내피세포 감소 등의 렌즈삽입술 부작용 문제로 홍채와 수정체 사이, 홍채 뒤쪽에 렌즈를 삽입하는 후방렌즈삽입술이 보편적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후방렌즈삽입술에 사용되는 EVO-ICL렌즈는 FDA 승인을 받은 받은 '콜라머'라는 특수 재질로 만들어진 렌즈인데요. 렌즈 자체가 부드럽고 얇아 안구에 가해지는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수술 후 겉으로 렌즈가 보이지 않는다는 장점도 있으며 홍채에 렌즈를 고정하지 않기 때문에 홍채 부분에 가해지는 영향 또한 적어 많이 사용됩니다.

렌즈삽입술 부작용 줄이려면

렌즈삽입술의 부작용으로 녹내장과 백내장이 발생할까 봐 걱정하는 분들이 적지 않은데요. 렌즈삽입술은 렌즈의 크기 및 미세한 각도 차이에 의해서도 수술의 결과가 크게 달라질 수 있고, 정교한 삽입이 진행되면 렌즈삽입술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만약 렌즈의 크기가 작다면 수정체에 손상이 생겨 백내장 발생 가능성이 있고, 크기가 큰 렌즈를 삽입하면 홍채의 방수 흐름을 방해하여 녹내장 발생 가능성이 있습니다. 때문에 렌즈삽입술 진행 전 정밀한 검진을 통해 안구 크기에 적합한 렌즈를 선택하여 수술이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와 더불어 수술에 대한 의료진의 역량, 경험, 학술 활동 경험 등을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렌즈삽입술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적합한 크기의 렌즈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렌즈삽입술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적합한 크기의 렌즈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출처: 게티이미지뱅크


렌즈삽입술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진행됩니다.
1. 진단 및 평가: 3D첨단 장비를 통해 검안을 진행하고 환자의 안구 상태와 구조를 파악합니다. 이 결과를 바탕으로 충분한 상담이 이루어진 뒤 환자의 안구 상태에 가장 적합한 렌즈를 결정합니다.

2. 마취: 수술 전 국소 마취를 진행합니다.

3. 렌즈 삽입: 눈의 표면을 소독한 후 미세 절개를 통해 안구 내에 적합한 크기와 유형의 렌즈를 삽입하고 정확한 위치에 배치합니다.

이 모든 과정에서 가장 적정한 렌즈 삽입 위치와 크기를 선정할 수 있어야 수술 후 렌즈삽입술 부작용의 가능성을 줄일 수 있는데요. 오차 없는 안구 공간 측정 시스템을 이용하면 렌즈 사이즈 오차와 난시 축이 정확하지 않아 발생하는 난시 증상 및 어지럼증과 같은 부작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안구 공간 측정 시스템은 1μm의 오차 없이 정확한 사이즈의 렌즈를 삽입한 뒤 홍채와 수정체 사이의 안전거리도 충분히 확보할 수 있어 안정성 역시 높습니다.

한편, ICL렌즈삽입술은 △라식, 라섹 등의 레이저 시력교정술이 불가능한 경우 △굴절 이상에 비해 각막 두께가 얇은 경우 △원추각막과 같은 각막 질환을 앓고 있는 경우 △안구건조증이 심한 경우에 추천하고 있습니다.

렌즈삽입술은 우리 몸에서 가장 예민한 부위 중 하나인 안구에 직접 진행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환자의 안구상태, 생활환경 등을 충분히 고려하여 맞춤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의료진의 수술 경험, 노하우가 인증된 병원인지, 체계적인 사후 관리 시스템을 갖추었는지, 의료진의 역량을 뒷받침해줄 수 있는 첨단 장비를 보유하였는지 등을 면밀히 검토 후 안과를 선택하면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것입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정의상 원장 (안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정의상 에스앤유안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