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아름다운 얼굴보다도 중요한 것은 좋은 인상입니다. 얼굴에서 콤플렉스인 부위는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면 개선되는 효과를 느낄 수 있지만, 사람 고유의 인상은 단순히 시간과 노력만으로는 바꾸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인데요. 인상을 구성하는 요소 중 하나는 입매, 그리고 인상을 저해하는 요소 중 하나가 바로 ‘팔자주름’입니다.

얼굴에 생기는 자글자글한 주름은 노화가 진행되며 생기는 자연스러운 변화일 수도 있지만, 노화와 관계없이 피부가 탄력을 잃으며 생기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특히 입가에 팔자 형태로 생기는 팔자주름은 20대 후반, 빠르게는 20대 초반에도 나타날 수 있는 주름입니다. 팔자주름은 노안의 이유가 될 뿐만 아니라 인상도 나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팔자주름이 더 깊어지기 전에 적절한 시술을 통해서 팔자주름을 개선하는 것이 좋습니다.

팔자주름을 개선하는 방법에는 실리프팅, 보톡스, 그리고 필러 시술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최근 주목을 받는 방법은 실리프팅과 필러입니다.


팔자주름|출처: 게티이미지 뱅크팔자주름|출처: 게티이미지 뱅크


실리프팅과 필러…시술 방법과 주의사항
실리프팅을 할 때는 삽입하는 위치, 깊이, 실의 개수, 그리고 어떤 형태로 삽입할 것인지가 중요합니다. 얼굴 전체의 윤곽을 고려했을 때 U자 또는 L자 I자 형태로 개개인에게 맞게 맞춤형으로 삽입해야 합니다. 리프팅 실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민트실의 경우 고정력이 확실하고 지속기간이 길어서 팔자주름을 비롯한 얼굴주름에 효과적이며 처진 얼굴 살과 얼굴 주름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실리프팅 외에 팔자주름에 많이 하는 시술 중 하나는 바로 ‘필러’입니다. 필러는 깊게 패거나 볼륨이 부족한 부위에 히알루론산과 같은 체내 성분과 유사한 충전 물질을 주입하는 시술입니다. 팔자주름 필러의 경우 주름이 있는 부분에 인체에 무해한 성분을 주입하여 주름을 개선하거나 볼륨이 부족한 부분을 채워주는 방식으로 진행합니다. 필러의 종류는 주입하는 부위마다 달라지며 필러 종류에 따라 성분은 물론 기능과 효과, 유지 기간, 가격의 차이가 존재합니다.

필러는 크게 히알루론산 필러와 비히알루론산 필러로 나뉘는데, 히알루론산 필러는 시술이 과한 경우 히알루로니다제(필러 녹이는 제품)를 사용하여 쉽게 녹일 수 있으며 효과는 1~2년 정도 유지됩니다. 비히알루론산 필러는 녹일 수는 없지만, 제품에 따라 5년 내외 효과가 유지 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팔자주름 부위에 적용하는 필러는 주입하는 양에 따라 시술 만족도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너무 많이 주입하면 입 주변이 튀어나오거나 인위적으로 보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팔자주름 시술, 개별 맞춤 계획 세워야
팔자주름은 움직임이 많고 혈류 공급이 활발한 부위인 만큼 관련 노하우를 지닌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실리프팅 시술을 받을지 필러 시술을 받을지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모든 피부과 시술도 마찬가지지만, 시술 부위의 특성을 고려해 계획을 세워 진행해야 합니다. 이때 피부 두께, 노화 정도 등 여러 사항을 모두 체크해야 안정적으로 시술할 수 있으므로 개별 맞춤 계획을 세우는 것이 관건입니다.

또한, 무분별한 시술은 부작용 및 결과 불만족을 야기할 수 있기에, 피부 상태와 피부 타입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맞춤 시술이 이뤄지도록 해야 하며 정품, 정량의 원칙이 지켜지는 곳에서 안전성이 입증된 브랜드와 제품만을 사용하는 병원에서 충분한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아울러, 평소 팔자주름을 유발하는 생활습관이 있는지 점검해야 합니다. 평소 엎드려 자거나 턱을 괴는 행동, 입을 내미는 습관 등을 삼가야 합니다. 입매 피부 관리 역시 중요합니다. 팔자주름 부위인 입매에도 자외선 차단을 위해 선크림을 자주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와 입가에 수분크림이나 영양 크림, 에센스 등으로 보습과 영양을 충분히 공급해야 합니다. 아울러, 입 주변 근육 운동을 활용해 ‘아-에-이-오-우’를 하루 15~20회씩 하거나 볼에 바람을 넣는 운동, 입 주위 근육을 손으로 위로 올리는 동작을 꾸준히 하면 팔자주름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상진 원장 (피부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상진 영앤필의원 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