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노출의 계절인 여름철이 되면, 많은 여성들은 다양한 고민을 한다. 특히 볼륨감 있는 몸매에 대한 고민도 하지만 건강에 대해서도 많은 고민을 가진다. 그중 하나는 바로 함몰유두이다. 함몰유두는 겉으로 노출되지는 않지만 여름의 더운 날씨에 함몰유두로 인해서 짓무르거나 염증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함몰유두란 말 그대로 유두가 함몰된 상태를 의미한다. 이는 사춘기 때 성장하면서 유관도 함께 성장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하고 충분히 늘어나지 않거나 유두 모양을 만드는 간질 조직이 부족하게 되어 유두가 커지지 않아 발생하게 된다.

함몰유두는 자극에 의하여 일시적으로 나오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이는 불완전하게 발달되고 남은 부분이며, 함몰된 정도가 심하다면 반드시 함몰 유두 수술을 통하여 이를 교정해주어야 한다.

함몰유두는 질환 자체의 문제도 중요하지만 그 외의 이차적인 문제까지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함몰유두의 미용상 문제로는 본인이 느끼는 심리적인 스트레스가 생길 수 있다. 기능상의 문제로는 모유 수유가 불가능할 수 있고 유두에 피지가 쌓여 냄새가 날 수 있다. 이와 같은 증상이 지속되다 보면 유선염과 같은 염증이 발생하는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

함몰유두는 모양과 상태에 따라 수술 방법이 달라지며, 증상을 방치하게 된다면 다른 유방 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에 전문의와 상담을 충분히 한 뒤, 치료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주현 원장 (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주현 강남아름다운유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