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이이호 과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이이호 과장ㅣ출처: 하이닥
유방암은 여성에게 가장 흔한 암으로, 조기 진단이 생존율 향상에 매우 중요합니다. 유방촬영은 유방암 조기 발견에 효과적인 검사 도구로, 암 발생 가능성이 높은 병변을 찾아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유방촬영에서 흔히 발견되는 미세석회화는 유방 조직 내의 칼슘이 침전된 작은 점들을 의미합니다. 대부분 양성이지만, 일부는 유방상피내암과 같은 악성 병변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유방상피내암은 유방 관 내에서 발생하는 비침습성 유방암입니다. 암세포가 유방 관 밖으로 퍼지지 않았지만, 조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침습성 유방암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미세석회화의 모양, 크기 및 분포는 악성일 가능성을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악성일 가능성이 높은 미세석회화는 △작고 불규칙한 모양 △선형 또는 분기 패턴으로 배열 △밀집된 영역에 있는 등의 특징이 있습니다.

미세석회화가 발견되면 유방암 가능성을 평가하기 위해 추가 검사가 필요합니다. 이러한 검사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초음파: 초음파는 고주파 사운드 웨이브를 사용하여 유방 조직의 이미지를 만드는 검사입니다. 유방 촬영에서 발견된 미세석회화가 양성인이 악성인지 확인하는 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유방 조직검사: 유방 조직검사는 작은 조직 조각을 제거하여 현미경으로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미세석회화가 악성인지 확인하는 유일한 검사법입니다.

유방상피내암은 조기에 진단하고 치료하면 대부분 예후가 좋습니다. 유방상피내암의 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절제술: 유방의 일부 또는 전부를 제거하는 수술입니다.
△방사선 치료: 고에너지 X-ray 또는 양성자를 사용하여 암세포를 죽이는 치료입니다.
△호르몬 치료: 유방암 세포의 성장을 촉진하는 호르몬의 작용을 차단하는 치료입니다.

유방촬영을 통해 미세석회화를 발견하고 적극적인 검사와 조기 치료를 통해 유방상피내암을 성공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유방 검진과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유방 건강을 지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이호 과장 (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이호 창원파티마병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