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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강황이 항암작용도 하고 면역에도 좋다고 해서 먹으려고 하는데요. 기름이랑 같이 먹으라고 하더라고요. 어떻게 먹으면 좋은가요?

커큐민 성분을 가진 노란 강황 가루

A. 강황을 먹는 이유는 ‘커큐민’ 성분 때문인데요. 커큐민의 대표적인 효능은 염증을 줄이고, 항산화 능력이 뛰어나다는 점입니다. 다만, 커큐민은 입자가 커서 물에 잘 녹지 않는 불용성으로 체내 흡수율이 떨어지며, 섭취 후 1시간 이내에 체외로 배출되기 때문에 체내 효율성이 떨어집니다.

만약 커큐민을 식사 안에서 섭취를 하신다면 커큐민은 지용성이므로 우유와 함께 섭취하거나 또는 후추를 첨가해서 섭취할 경우 커큐민의 체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단, 커큐민은 섭취 후 간에서 대사가 되어 해독되기 때문에 효율이 떨어지기 전에 1일 4~5회씩 섭취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영양상담 박혜진 (영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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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성원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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