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저는 평소에도 심리적으로 불안하단 소리를 많이 들었을뿐더러 어렸을 적 갔던 병원에서도 정신건강의학과 방문을 권할 만큼 상태가 심각한 상황인 학생입니다. 하지만 가족들은 제 상태를 말해도 제대로 듣지 않아요. 평소에도 힘들다고 자주 말했던 상황이지만 이 상태면 혼자라도 병원을 가야 할 것 같아 이렇게 물어봅니다. 정신건강의학과에 청소년 혼자 방문해도 상관없나요?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을 받는 청소년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을 받는 청소년

A. 네. 미성년자도 정신건강의학과에 혼자 방문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서류는 없고 소아청소년과나 내과를 갈 때와 다를 바 없이 방문해 진료하시면 됩니다. 실제로 중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혼자서 내원해서 잘 다니는 학생들이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청소년 환자분의 상태가 안 좋을 때는 주치의 입장에서는 부모님을 만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혹은 나중에 부모님이 같이 오시는 경우도 있고요. 검사 비용은 병원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거의 검사를 안 하는 병원부터 30-40만 원 정도의 종합심리 검사를 하는 병원도 있고요. 이런 비용때문에라도 부모님과 상의하고 오는 것을 권장 드리나, 그것이 어렵다면 혼자 방문해서 진료받는 것은 문제가 없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신한상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보미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신한상 이수정신건강의학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