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주로 서서 근무하는데 하루에 몇 번씩 어질어질해서 휘청거릴 때가 있습니다. 간혹 숨을 쉬는 것도 자연스럽지가 않은 것 같고, 식욕도 떨어져 식사량도 부쩍 줄었습니다. 이유가 뭘까요?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여성어지럼증을 호소하는 여성

A. 어지럼증은 평형기능의 문제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으로, 매우 흔한 증상이자 질환입니다.

보통 어지럼증의 원인에는 말초 전정계, 중추 신경계, 심혈관계, 빈혈, 대사질환, 정신 심리적 문제 등으로 다양합니다. 이중 말초 전정계 질환으로는 이석증(양성 체위성 돌발성 현훈), 전정신경염, 메니에르병 - 3가지가 흔하게 볼 수 있는 질환이며, 중추신경계 질환으로는 뇌졸중, 편두통성 어지러움, 소뇌실조증 등이 문제가 됩니다.

기타 질환으로는 기립성 저혈압, 허혈성 심질환, 안과 질환, 외상, 내분비 질환, 유전성 질환, 자가면역성 질환 등 다양한 질환에서 어지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현재 호소하는 증상으로 볼 때 빈혈, 기립성 저혈압 등 내과 질환 등과 연관된 어지럼증의 가능성도 있고, 진찰 결과에 따라 다른 어지럼증의 원인(말초전정계, 중추신경계 질환 등)과의 감별도 필요해 보입니다.

이러한 증상과 질환은 신경과에서 담당하므로, 신경과 진료를 권해드리고, 진료 후 의심 질환에 따라 검사를 받아볼 것을 권해드립니다. 주사 치료, 약물치료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참고: 대한평형의학회

도움말 = 하이닥 상담의사 오경필 (신경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선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기사보기
오경필 메디인병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