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언제부터인가 윗트임이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아졌지만, 윗트임에 내포된 의학적 의미를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들은 많지 않은 것 같다. 학술적 배경을 통해 ‘윗트임’의 정확한 의학적 의미와 그 수술 개념에 대해 개략적으로 이해한다면 앞트임 수술과의 불필요한 혼동을 피하고 수술 결정에 도움이 될 것이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이제는 대중화된 윗트임이라는 용어는 앞트임이라 불리던 기존의 몽고주름제거술(epicanthoplasty)을 대체하는 개념의 새로운 동양인 내안각성형술(Asian medial canthoplasty)을 의미하는 것으로 이해되는 것이 적절하다.

윗트임수술은 몽고주름의 학술적 규명과 동양인 눈머리 해부학의 개념 변화에 따른 수술기법의 진보와 관계되어 있으므로 몽고주름(Mongolian fold, Epicanthal fold)이라 불리고 있는 눈머리 아이라인을 가리는 덧살과 아래로 흐르는 주름에 대한 최신 의학지견을 이해할 필요가 있다.

눈과 쌍꺼풀눈과 쌍꺼풀

우리가 현재 ‘몽고주름’이라 부르는 것의 개념과 명칭은 독일 안과의사인 F. A. von Ammon에 의해 1831년 ‘Epicanthus, Epicanthische falte’로 명명되고 병리학적 구조물로 이론화되었고, 동양인에 높은 빈도로 존재하는 측면으로 인해 독일어 Mongolen falte, 영어 Mongolian fold라고 불리기도 한 것에서 유래하였다. Ammon의 학문적 가설에서는 동양인의 Epicanthus가 기형적 구조물이라고 정의되었다.

몽고주름(Epicanthus)이라는 개념과 학문적 가설은 아웃라인 형태의 쌍꺼풀 구조가 대부분 존재하고 눈머리 안검열이 완전히 개방되어 있는 서양인 눈꺼풀을 정상 기준으로 보는 19세기 서양인 학자의 고정관념 하에 익숙하지 않은 동양인의 눈을 기형적인 관점에서 파악하고 명칭한 것이었다. 즉, 지금까지 동양인의 눈머리 해부학은 1830년대부터 epicanthus(몽고주름)라는 불필요한 병리학적 개념이 적용되어 잘못 이해되어왔던 것이다.

이로 인해 지금까지 눈 앞머리 흘러내린 눈꺼풀살과 눈머리 하부 주름을 쌍꺼풀 주름 구조와 관계없는 기형학적 피부 주름으로 여겨왔고, 앞트임이라고도 불리는 몽고주름제거술 시 기본적으로 이 병리학적 주름을 제거(removal)하는 개념의 피부판 수술 방법이 주로 적용되어왔던 것이다.

윗트임에 적용되는 새로운 해부학적 관점에서는 동양인의 다양한 눈머리구조는 피부 기형이 아니라, 쌍꺼풀 주름 구조가 환경에 적응하여 변형된 정상 해부학적 다양성으로 파악한다. 동양인의 변형된 눈머리 구조를 개선하는 윗트임 수술은 눈머리 해부학을 쌍꺼풀 주름 구조와 연관 지어 분석하여, 눈머리 아이라인이 열려있고 쌍꺼풀 주름이 존재하던 원래의 해부학적 형태로 자연스러운 범위 내에서 보존적으로 재배열하고 되돌려주는 데볼루션 개념(devolutionary concept)이 적용되므로, 주름개선뿐만 아니라 근본적이고 포괄적인 눈 성형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윗트임수술은 단순히 피부판을 움직이는 수술이 아니라 쌍꺼풀 주름 구조와 연관된 해부학적 개념이 적용되어 눈머리 깊은 층 연부 조직을 재배열하는 것이 주된 술기이므로 복잡한 피부판 도안 없이 눈머리 아이라인 근처에 짧은 절개선으로 시술되므로 피부 흉터의 가능성이 거의 없다. 데볼루션 기법을 적용한 내안각성형술 후에 나타나는 효과는 45도 방향의 눈머리 노출 효과, 눈머리 수평화 효과, 자연스러운 인아웃라인이나 아웃라인 쌍꺼풀 형성을 위한 눈머리 구조 개선 효과 등이 당연히 포함되어 있다.

과거에 몽고주름제거를 목적으로 하던 피부판 개념의 내안각 성형술을 앞트임이라 불렀던 것이고 쌍꺼풀 구조의 해부학을 고려하여 변형된 심부 연부 조직을 구조적으로 재배열하는 데볼루션 개념의 내안각성형술을 윗트임이라 부르는 것이다. 즉 사람들은 최근 의학의 발전으로 몽고주름 개념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해부학적 개념이 적용된 내안각성형술을 윗트임이라고 부르고 있는 것이다.

동양인의 눈 성형시 눈꺼풀진화이론에 기반을 둔 데볼루션 개념이 적용될 경우, 쌍꺼풀 주름 구조가 와해되면서 하방으로 변위, 적층, 압축된 윗눈꺼풀의 안륜근과 내안각인대, 섬유조직, 긴장성 피부 등 눈머리 변형 구조를 형성하는 내, 외부 구조물을 구조적으로 상방으로 재배열하고 감압, 개선하면서 원래의 자연스러운 눈머리 아이라인이 노출된 수평 형태의 선명한 눈 모양으로 되돌릴 수 있고 쌍꺼풀 주름 형성에 보다 적합한 해부학적 구조로 개선할 수 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권봉식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권봉식 트임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