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그만 돌아라, 이석증 운동법 이석증이란? 이석증은 왜 생길까? 이석증 증상의 특징 이석증의 치료 방법 재발방지와 빠른 호전을 위한 이석증 운동법

이석증이란

이석증의 원래 명칭인 ‘양성 발작성 체위성 현훈’에서 알 수 있듯이 이석증의 증상은 주변이 빙글빙글 도는 듯한 심한 어지럼증이 갑자기(발작성), 자세(체위)에 따라 영향을 받아 나타납니다.

이석증은 왜 생길까?

인체가 균형을 잡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귓속 반고리관 내부에 이석이라는 물질이 떠돌아다니면서 발생합니다.

이석이 제 위치를 벗어나는 이유로는
- 외부 충격
- 바이러스 감염
- 약물 부작용 등이 있지만 현재까지 확실히 알려지지는 않았습니다.

이석증 증상의 특징

약하거나 세거나 약간 어지러운 정도에서 제자리에서 빙빙 돈 듯한 어지럼증 나아가 무서울 정도로 심한 어지럼증까지 증상이 다양합니다.

- 어지럼증 심해도 1분 이내
증상이 심해도 이석증의 어지럼증은 보통 1분 이내에 멈춥니다.

- 갑자기, 머리를 움직일 때
잠자리에서 일어날 때, 고개를 들어 올려 하늘이나 천장을 볼 때, 고개를 돌릴 때 등 머리를 움직일 때 갑자기 이석증 증상이 나타납니다.

- 메스꺼움, 구토 동반
어지럼증에 의해 균형을 잡기 어려워 일어서지 못하거나 쓰러질 수 있고, 메스꺼움과 구토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이석증의 치료

별다른 치료 없이 수주 이내에 호전되기도 하며, 이석의 위치를 자극이 덜한 곳으로 옮기는 이석치환술로 치료하기도 합니다.

재발방지와 빠른 호전을 위한 이석증 운동법: 에플리법 (Epely, 고개돌리기법)

오른쪽에 이석증이 발생하면 오른쪽을 바라본 채로, 왼쪽에 이석증이 발생하면 왼쪽을 바라본 채로 시작하여 단계별로 어지럼증이 없어질 때까지 또는 30초간 자세를 유지합니다.

Smart tag : 이석증(양성 발작성 현기증)

뉴스 작성자

김선희 사진

김선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올바른 건강정보 알리기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