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뉴스/칼럼

뉴스/칼럼>
질환·치료

건조한 실내 공기, 담배 연기, 미세먼지 등으로 인해 목의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목의 통증을 일으키는 인후염은 세균, 바이러스 등에 감염되어 인두와 후두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목이 건조하고 따갑고 아픈 통증과 가벼운 기침, 가래, 목의 쉼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인후염은 대부분 바이러스에 의해 일어나지만 감기와 함께 오거나 감기에 걸리고 나서 앓기 쉽다. 알레르기 질환이나 코감기로 입을 벌리고 자거나 공해, 담배 연기, 소리 지르기 등에 의해 가벼운 인후염이 생기기도 한다. 인후염은 대부분 자연적으로 치유되지만 3~15세의 어린이에게 흔한 세균성 인후염에 걸렸을 경우, 항생제 복용 등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하다.

Part 1. 칼칼하고 아픈 인후염 증상 완화하려면?

인후염 치료

Part 2. 목 스프레이 등의 ‘인후염 치료제’

인후염의 통증을 경감시키는 약물에는 알약, 스프레이 타입, 가글 타입, 사탕 타입 등 다양한 제제가 있다. 그중 의사의 처방 없이 약국 등에서 구매가 가능한 대표적인 일반의약품을 알아본다.

▶ 스프레이 타입, 외용제 일반의약품

모겐쿨

항염과 진통작용으로 증상을 완화해주는 천연유래성분 ‘수용성 아줄렌’과 세균, 바이러스에 대한 항균작용을 나타내는 ‘염화세틸피리디늄(CPC)’으로 구성돼 인후염의 증상뿐 아니라 원인도 해결한다.

모겐쿨

효능·효과: 목(인후)의 염증으로 인한 목의 통증, 목의 부종, 목의 불쾌감, 목이 쉼, 구내염
용법·용량: 1일 수회 적당량을 환부에 분사 도포한다. 목의 염증에 사용하는 경우 용기의 분사구가 목의 환부를 향하게 하고 가볍게 숨을 내쉬면서 1회 3~4번 분사하고, 1일 3~5회 사용한다.
성분: 수용성 아줄렌 0.2mg/mL, 세틸피리디늄염화물수화물 3mg/mL

▶ 가글 타입, 외용제 일반의약품

아프니벤큐액

소염진통제(NSAIDs) 성분의 디클로페낙 가글 형태로, 구내염 치료제로 잘 알려져 있으며 구강 내의 염증뿐만 아니라 인두, 후두부의 염증으로 인한 통증 경감에도 사용할 수 있다.

아프니벤큐액

효능·효과: 치은염(잇몸염), 구내염(입안염), 인두염 등의 구강 인두의 염증 및 치과 보존 치료 또는 발치 후
용법·용량: 1회 15mL 1일 2~3회 원액 그대로 또는 소량의 물로 희석하여 입안을 헹구어 내거나 가글한 후, 뱉는다.
성분: 디클로페낙 0.074g/100mL

▶ 캔디 타입, 트로키제제 일반의약품

스트렙실

경구 진통제와 동일한 작용을 하지만, 사탕처럼 빨아 먹는 형태여서 전신 작용보다 인후 쪽에 국소적인 작용을 위해 복용한다는 것이 특징이다. 주의해야 할 점은 의약품이기 때문에 최소 3시간 이상 간격을 두고 복용해야 한다.

스트렙실

효능·효과: 입안과 목 감염에 의한 증상 완화
용법·용량: 6세 이상 소아 및 성인 : 이 약 1정을 입안에서 서서히 녹여서 복용한다. 필요시 2~3시간 간격으로 1일 최대 12정 복용한다.
성분: 아밀메타크레졸 0.6mg, 2,4-디클로로벤질알코올 1.2mg

Part 3. 목 통증 NO! 인후염을 예방하려면?

인후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하루 8~12잔의 물을 마셔 목을 건조하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인후염을 일으키는 ‘흡연, 연기, 소리 지르기 등’을 피해야 한다. 평소에 손 씻기, 가글, 양치질을 잘하고 면역력을 관리해야 한다. 집 안의 공기청정기, 에어컨, 가습기의 청소를 통해 세균을 관리해야 한다. 만약 주변에 연쇄상구균성 인후염이나 단핵구증에 걸린 사람이 있다면 몸 상태가 좋아질 때까지 최대한 접촉을 피한다.

▶ 인후염으로 병원에 가야 하는 증상은?

인후염 치료

<도움말 = 하이닥 복약상담 김정은 (약사)>

Smart tag : 인후통 구내염 인후두 구강·식도

뉴스 작성자

김정은 사진

김정은 약사

프로필 보기
  • 전문 약학, 영양, 건강 상담 관련 전반, 약국에서 활용하는 진단시약, 진단기기.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신정윤 사진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프로필 보기
  • 전문 건강
  • 이메일 hidoceditor@mcircle.biz

네티즌 의견

댓글 작성

0 / 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