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입술에 물집이 자주 생깁니다. 입술에 물집이 생기는 이유와 다른 사람과 컵을 같이 쓰면 질병이 전염이 되는지 알려주세요.

성인성인

A. 입술의 물집이 걱정되어 질문하신 것 같습니다.

이러한 헤르페스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질환은 주로 잠복감염에 의해 체내에 있던 바이러스가 몸의 상태에 따라서 재활성화되면서 입 주변, 입술, 입안 점막 등에 물집으로 나타나는 것으로, 헤르페스 1형에 의해서 발생합니다.

이와 같은 질환을 단순포진이라고도 하며, 간혹 뇌염이나 뇌수막염 등의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하여야 합니다. 단순포진 바이러스는 침 등 체액을 통하여 전염될 수 있으며, 재발을 일으키는 요인에는 열, 스트레스, 추운 날씨, 외상, 등이 있습니다.

치료에는 약물복용, 주사요법, 연고 등이 사용되며, 상태에 따라서 적절한 치료가 도움 될 수 있으므로 불편함이 지속되면 병원에서 진찰을 받고 상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전염 여부는 물집의 원인이 무엇인지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과 컵을 같이 쓸 경우 바이러스 질환의 경우, 전염이 가능하지만 대부분은 비말감염, 즉 침이나 분비물을 통하여 전염할 수 있으며 깨끗이 씻어서 사용한다면 감염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예상됩니다. 하지만 염려되면 따로 사용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이비인후과 상담의 전성호 (이비인후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전성호 참길이비인후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