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Q. 허리디스크가 있는 환자입니다. 유산소 운동으로 하루 1시간 정도 걷고 있는데, 허리 근육을 강화하는 웨이트 운동과 함께 체중 감량도 하고 싶습니다. 다이어트 효과도 있으면서 디스크와 허리 건강에 도움이 되는 운동은 어떤 것인지 궁금합니다.

플랭크 자세플랭크 자세

A. 디스크 환자라면 허리 근육강화 운동을 할 때 조심해야 합니다. 섣불리 웨이트 운동을 하면 허리가 신경 압박을 더욱 세게 받아 디스크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단 기구를 이용한 웨이트보다는 다음과 같이 맨몸으로 할 수 있는 근력운동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1) 허리에 등을 대고 누워 허리 힘으로 바닥 누르기

2) 바닥에 무릎을 대고 손을 짚어 허리를 위로 들어올려 고양이 등 자세 유지하기

3) 엎드린 자세에서 양손은 땅을 짚어 허리를 천천히 들어올리기

4) 플랭크 자세

하지만 만약 운동시 허리에 통증이 느껴지시거나 불편함이 느껴진다면 즉시 운동을 멈추고 허리상태를 확인해 보아야 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해서는 유산소 운동을 많이 해야 합니다. 그러나 현재 허리 디스크가 있으므로 달리기와 같은 유산소 운동보다는 체중부하를 줄여줄 수 있는 수영 등의 운동이 좋을 것 같습니다.

살을 빼는데 가장 효과적인 운동은 근력 운동과 유산소 운동을 함께 하는 것입니다. 물론 식단조절도 해야 합니다. 하지만 허리디스크가 있는 경우에는 반드시 병원에서 허리 상태를 정확히 진단받고, 어느 정도의 운동이 가능한지 확인 후 운동을 해야 합니다.

<도움말 = 하이닥 운동상담사 김종광 (운동전문가)>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박혜선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김종광 메디플러스솔루션 운동전문가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