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주로 20대나 30대 젊은층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 피부질환인 건선은 환경이 건조하고 면역력이 쉽게 약해지는 겨울철에 증상이 더 심해진다. 또, 감기나 편도염, 장염 등 세균이나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몸속에 열이 급격하게 증가하면 쉽게 발생하기도 한다.

건선 발생의 정확한 원인은 지금까지 나타나 있지 않으나 한의학에서는 유전이나 환자의 체질, 스트레스, 과로, 음식, 외부 기후나 약물 등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이러한 증상들이 개별적이거나 복합적인 문제로 나타나 인체 내부 장기 기능 이상이나 불균형이 발생하면 염증과 붉은 반점, 과다한 각질이 나타나기도 한다.

건조한 피부를 가진 여성건조한 피부를 가진 여성

건선은 부모가 건선을 앓고 있거나 앓았을 경우 자녀에게 나타날 확률이 높다. 부모를 닮아 타고나기를 피부가 약한 상태로 타고났을 수도 있고 부모의 생활환경이 아이에게도 영향을 끼쳐 피부 면역력이 저하되어 건선이 나타날 수 있다.

한 연구결과에 따르면 부모 양쪽 모두 건선일 경우 아이에게 50%의 확률로 건선이 나타나고, 부모 중 한 사람이 건선을 가지고 있을 경우에는 15%로 나타난다. 하지만 부모 모두 건선이 아닌 경우에도 7.5% 정도의 확률로 건선이 발생하기 때문에 유전적인 영향도 확률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

건선은 정신적인 영향도 무시할 수 없습니다. 스트레스나 화, 걱정, 분노 등 부정적인 감정은 인체 건강과도 직결되기 때문에 인체 순환이나 면역체계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쳐 건선 발병은 물론 재발에도 연관성이 있다. 따라서 건선 재발을 피하고 싶다면 정신적인 스트레스 조절도 매우 필요하다.

약물 오남용도 건선 발병에 큰 영향을 끼친다. 약물의 경우 각각 조금씩의 부작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장기 복용하거나 증상에 맞지 않게 잘못 복용하게 되면 그만큼 부작용도 심하게 나타나고 건선 증상 회복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친다.

이 외에도 과로나 피로 등 체력과 면역력을 저하시키는 행위는 건선의 발병과 재발은 물론 치료 효과나 기간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건선을 예방하고 제대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정신력은 물로 체력과 면역력을 키워 피부와 인체의 힘을 기르고 약해진 장기를 바로 잡는 근본적인 면역치료가 가장 중요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신기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신기 생기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