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평소 잠을 많이 자는데도 피로가 풀리지 않습니다. 일할 때도 계속 졸음이 오는데 만성피로로 우울증까지 왔습니다. 어떻게 해결해야 할까요?

피곤한 여성피곤한 여성

A. 만성피로로 고생하시는군요. 우울증과 무기력, 만성피로는 함께 따라다닌답니다.

만성피로 회복의 기본은 제시간에 건강한 음식 먹고, 정해진 시간에 잠을 자고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입니다. 현대인은 이 세 가지를 모두 하기가 힘들지요.

우울증은 신체의 스트레스 호르몬 방출을 높이고 이는 다시 피로와 무기력을 만듭니다.

항우울제로 우울증 치료가 완료되었다면 정해진 시간에 기상하여 가벼운 산책이나 운동부터 해 보세요. 우울증약이 발달하기 전인 수십 년 전에는 아침 햇살이 우울증 치료제였습니다.

그래도 피로가 쌓인다면 병원에 내원하시어 스트레스 검사를 해 보세요. 일반 혈액 검사는 정상이라도 스트레스 호르몬이 쌓여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발검사 등에서 중금속이 체내에 쌓여 있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병원에 내원하기 전 꼭 기억하세요. 만성피로의 기본은 건강한 음식 먹기, 정해진 수면시간 지키기, 규칙적인 운동입니다.

<도움말 = 하이닥 정신건강의학과 상담의 신상헌(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신상헌 피곤제로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