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뷰티 · 다이어트

비만을 벗어나야만 하는 이유를 요약하면 한 마디로 ‘건강하게 잘 살기 위해서’이다. 비만은 관절염, 통증 등을 유발하고 자신감도 떨어뜨리는 등 삶의 질을 저해할 뿐만 아니라 고혈압, 당뇨병 등 만성질환으로 이어져 심근경색, 뇌졸중 등 각종 질병으로 사망에까지 이르게 할 수 있다.

건강한 삶을 위한 비만탈출을 위해 꼭 지켜야 할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을 간단한 육하원칙으로 살펴봤다.

◆ 다이어트를 위한 식이요법의 육하원칙

언제
- 하루 세끼를 일정시간에, 거르지 않고 먹어야 한다. 식사를 하지 않으면 인체도 열량을 소비하지 않고 다음 식사 때 더 많은 에너지를 축적하는 악순환이 반복되어 살이 더 찌게 된다.
- 가급적 저녁 7시 이전에 식사를 끝내는 것이 좋다. 특히 야식은 절대 금물이다. 야식 후 바로 잠자리에 들면 칼로리가 소비되지 않고 바로 체지방으로 축적돼 비만이 되기 쉽다.

어디서
- 식사는 물론 간식도 식탁에서만 먹는다. 소파나 침대, 자동차 등의 공간에서는 섭취량이 컨트롤되지 않을 위험성이 크다.
- 외식이나 모임은 가급적 자제한다. 그런 자리에서의 식사는 평소 먹던 양보다 많이 먹게 되어 섭취량 조절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한식으로차려진밥상한식으로차려진밥상

누구와
- 혼자 먹기 보다 식구나 친구와 함께 식사한다. 혼자 먹으면 때를 거르기도 쉽고, 균형 잡힌 식사를 하기 어렵다. 또 함께 먹게 되면 여럿이 대화를 나누면서 식사를 좀 더 천천히 할 수 있다.

무엇을
- 식사는 항시 골고루 섭취하되 단백질, 과일, 채소 위주로 먹는다. 고지방, 고칼로리, 고단순당 음식은 피한다.
- 미리 계획되지 않은 간식은 금지하며, 특히 섬유소가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 포만감이 지속돼 과도한 음식 섭취를 미리 막을 수 있다.


- 뭔가 먹고 싶은 것이 떠오를 때는 왜 먹고 싶은지 스스로 따져 볼 필요가 있다. 살 찌는 사람들은 지금 배가 부르다는 상태보다는 저 음식이 맛있다는 것에 더 집착한다는 말이 있다. 뭔가 먹고 싶다, 먹으면서 스트레스를 풀고 싶다는 등의 이유로 먹고 또 먹어 쌓아온 지방덩어리들이 눈에 보이지 않은가? 세끼 식사 외에 음식을 먹어야 하는 이유를 생각해본다면 아마도 그 음식을 섭취할 마땅한 이유를 찾지 못할 것이다.

어떻게
- 포만감을 느낄 수 있도록 천천히 여유있게 식사한다.
- 단백질은 탄수화물이나 지방보다 포만감을 더 빨리 느끼게 하고 식사에 대한 만족감이 더 오래 지속되도록 도울 뿐만 아니라 소화과정에서 포만감과 관련된 호르몬의 분비도 자극하므로 식단구성에서 단백질 비중을 높이는 것도 도움이 된다.

◆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 육하원칙

언제
- 식사 후 바로 운동을 하면 소화장애로 이어질 수도 있고, 음식으로 섭취한 것이 에너지로 소모되어 체중조절 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식사 후 2시간이 지난 후, 잠들기 4시간 전에 운동을 하도록 한다.

어디서
- 사실 운동은 어느 곳이던 언제나 가능하지만 특히 운동하기 편한 곳, 부상위험이 없는 곳에서 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여성이헬스클럽에서아령으로근력운동을하는모습여성이헬스클럽에서아령으로근력운동을하는모습

누구와
- 가급적 혼자하기 보다는 누군가와 함께 하는 것이 운동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비교와 경쟁을 통해 긴장감과 동기부여를 높일 수 있고 보다 즐겁게, 더 잘 운동계획을 실천할 수 있다.
- 전문 트레이너와 함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
- 한 연구에서는 혼자 또는 친구와 함께 운동하는 것은 날씨가 나쁘거나 상대방이 부득이한 사정으로 함께 하지 못할 때 평소보다 적게 운동하거나 포기해버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반려견’과 하는 운동이 더 효과적일 수도 있다고 지적하기도 했다.

무엇을
- 운동은 유산소운동과 무산소운동이 적절히 배합된 것이 좋지만 무엇보다 실생활에서 계단이용하기, 대중교통 이용하기 등 작은 것에서부터 실천하는 것도 중요하다.


- 운동은 고혈압, 비만, 동맥경화, 뇌졸중 등 생활습관병 예방효과와 더불어 골밀도를 높여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고, 신장이나 불안, 우울증 등 심리적 안정에도 좋은 영향을 끼친다. 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는 수백가지도 넘는다.
- 운동을 하고 싶지 않을 때 왜 그런지 생각해보라. 날씨가 문제라면 실내운동으로 전환할 수도 있고, 같이 운동하기로 한 사람이 약속을 취소했다고 해도 혼자 못할 이유는 없다. 운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운동이 힘들다는 것은 단순 핑계에 지나지 않다. 스트레칭, 산책 등의 가벼운 운동이라도 반드시 꾸준히 지속하여 운동이 습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

어떻게
- ‘준비운동 – 유산소운동 – 무산소운동 - 정리운동’의 4단계로 한다.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은 운동에서 빠지면 안 될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준비운동은 운동시 발생할 수 있는 부상을, 정리운동은 피로물질 제거하여 근육통이나 현기증 등을 예방해주기 때문이다.
- 매일 하루 30~40분 이상 운동하도록 한다.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한데, 하루 15분만 운동해도 암 예방은 물론 3년이나 더 살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 오랫동안 운동하지 않다가 시작하는 경우 몸에 무리가 올 수 있다. 따라서 몸이 피로를 회복하고 꾸준한 운동습관이 될 수 있도록 강도와 시간을 차츰차츰 늘려가는 것이 좋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선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