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여드름 환자를 치료하면서 가장 많이 듣게 되는 질문 중 하나는 어떤 화장품을 어떻게 사용하고 관리하는 것이 여드름에 가장 좋은지에 대한 질문이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여드름 피부에 사용하는 화장품의 종류가 2~3가지밖에 되지 않았다. 하지만 최근엔 각종 수입 화장품과 약국 화장품을 비롯한 고가의 수입 화장품까지 선택의 폭이 확대되면서 어떤 브랜드의 어떤 성분이 들어간 화장품을 선택해야 하는지 여드름 환자들의 고민이 늘었다. 여드름 피부에 맞는 화장품을 선택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자.

화장품바르는여자화장품바르는여자

1. 화장품을 단순화해라
여드름 치료 중 화장품 사용단계가 많은 것은 문제가 발생했을 때 조절이 되지 않는 요인 중 하나이다. 더불어 여러 브랜드의 여러 기능 화장품을 섞어 사용할 경우, 각 화장품 사이의 화학 작용에 의해 기대했던 효과를 못 얻거나 오히려 피부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기본에 충실한 화장품 라인업이 필요하다. 클렌징, 스킨, 로션, 아이크림, 선크림, BB크림을기본으로 하고 꼭 필요한 제품 1~2가지를 첨가하는 것이 좋다. 클렌징 제품의 경우 오일제품이나 크림제품보다는 폼클렌징이나 전용비누가 적합하다. 선크림도 색소침착을 막고 피부 열감과 홍조를 예방하는 측면에서 꼭 챙기자.

2. 내게 맞는 화장품을 사용해라
피부 트러블 때문에 고민하다 주변 사람들이 쓴 제품이 효과가 있다는 말을 들으면 따라 구매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고가의 화장품이라 할지라도 내 피부에 맞지 않다면 아무 소용이 없다. 따라서 쓰던 화장품을 바꾸고자 한다면 샘플을 3일 정도 사용해 이상이 있는지 확인하고 사용하는 것이 좋다. 수많은 피부타입을 건성, 중성, 지성, 복합성 등 4가지로 구별할 순 없다. 알러지 반응이 모두 다르고 현재 피부 건강과 생활 환경이 다르다는 사실을 잊지 말자.

3. 여드름이 심하면 의사와 상의하자
요즘 피부과나 피부질환 특화 한의원의 경우 대부분 자체 제품들을 갖춰 놓고 있다. 이런 제품들은 치료 효과를 극대화시키며 지속적인 의사의 체크 아래 사용되기 때문에 적절한 사용과 중지가 가능하다. 매일 사용하는 화장품은 여드름 피부에 독이 될 수도 약이 될 수도 있다. 이왕이면 약이 될 수 있도록 좀 더 신중한 화장품 선택과 적절한 사용이 필요하겠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형석 하늘체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