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날씨가 추워지면서 사무실 온도를 높였더니 눈이 너무 건조합니다. 안구건조증은 왜 생기며 걸리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A. 눈물은 지질층, 수성층, 점액층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어느 하나라도 이상이 생기면 눈물막이 불안정해지고 금방 마르거나 고르게 펴지지 않습니다.

100미터 달리기를 해도 기록이 모두 다르듯, 눈물을 구성하는 성분의 기능도 사람마다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자극에 대한 반응도 다를 수 있고 같은 온도라도 추위를 느끼는 정도도 모두 다릅니다.

안구건조증안구건조증

건조증도 마찬가지로 예민한 사람은 좀 더 불편함을 느낍니다. 만약 소프트렌즈를 착용한다면 소프트렌즈 재질의 특성상 형태를 유지하기 위해 수분을 흡수하기 때문에 눈이 더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특히 컬러렌즈의 경우 시력교정용이라기보단 미용 목적으로 끼기 때문에 장시간 착용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렌즈로 인한 부작용이 생겼을 경우 착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건조증이 있다면 빨래를 널어 주변환경을 건조하지 않게 유지해주고, 가습기를 사용할 경우 위생적으로 관리해줘야 합니다. 또 뭔가에 집중하게 되면 눈 깜박임을 잊게 돼 더 건조해지므로 컴퓨터를 하거나 독서, TV를 볼 때 눈 깜박임을 의식적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 하이닥 안과 상담의 유승열>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양연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