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 대학생 L군(26세, 남)은 종종 소셜커머스에 올라오는 피부 관리권을 구매해서 여자친구와 함께 피부 관리를 받는다. 평소 푸석푸석하고 거친 피부 때문에 얼굴이 칙칙해 보이는데, 이렇게 이따금씩 관리를 받고 나면 피부가 한결 깨끗하고 화사해지는 기분이라고 한다.

# 직장인 K씨(31세, 남)는 올 겨울 헬스장 정기 이용권을 끊었다. 매년 연말 술자리나 송년모임이 많은데, 술자리를 갖다 보니 자신도 모르게 군살이 붙어버렸기 때문. 올 겨울에는 건강관리에 신경 쓰면서 식스팩 복근도 만들고 몸매 만들기에 도전할 계획이다.
최근 다이어트나 외모 가꾸기, 자신을 위한 스타일링에 아낌없이 투자하는 남성들, 일명 ‘그루밍족’이 늘고 있다. 이들은 여성보다 패션, 미용 등에 더욱 많은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며 외모를 관리하고 있다.

◆ 패션·유통업계, 그루밍족 잡기 ‘특명’

남성남성

패션·유통업계들도 ‘그루밍족’ 잡기에 나섰다. 여성들에게 인기가 많은 패션 브랜드들이 잇따라 남성 라인을 강화하는가 하면 최고 명당으로 꼽히는 백화점 1층에 남성 매장이 등장해 눈길을 끌고 있다.

그간 여성의 전유물로 여겨져 왔던 어그 부츠도 남성 제품을 출시했다. 다양한 컬러와 가죽의 종류를 확대해 최고급 라인을 형성하며 남성 제품군을 강화했다. 이에 질세라 한 국내 잡화 브랜드도 올 겨울 남성 시장 공략에 나섰다. 주로 여성 고객들이 사용하는 토트백과 파우치 등 제품 라인을 대폭 강화했다.

방송에서도 남성들을 위한 뷰티 프로그램이 기획되어 방영됐다. 케이블 채널 온스타일에서는 ‘겟잇뷰티 옴므’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남성들의 패션 스타일링법, 헤어 연출법, 피부 관리법 등 다양한 주제로 방송되어 남성 시청자들의 높은 관심을 모았다.

◆ ‘외모도 경쟁력’ 외모 가꾸는 남성들 늘어나

이처럼 그루밍족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대해 전문가들은 성 역할에 대한 경계가 모호해졌기 때문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사회가 변화하면서 성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이 희석되다 보니 메트로섹슈얼화 되는 경향이 있다. 여성들의 사회적인 진출이 활발해지면서 경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이에 남성들도 타인에게 좋은 인상을 주기 위해 더욱 자신의 외모를 관리하는 경향을 보인다.
남성들이 점차 자신을 가꾸고 패션과 미용에 관심을 갖는 현상을 쉽게 볼 수 있다. ‘외모가 자신의 경쟁력’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최근 남성 성형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인다. 특히 20~30대의 남성의 경우 코 성형에 높은 관심을 보이는데, 이는 얼굴의 중앙에 위치한 부위로 조금만 달라져도 얼굴 전체적인 인상이 크게 달라지는 것 때문으로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루밍족에 대한 사회적인 시선은 호불호가 다소 나뉘는 분위기를 보인다. 화장하고 자신의 외모에 투자하는 남성에 대해 ‘남자가 그런 걸 다하냐’라는 반응도 보이지만, 한편에서는 ‘자기 관리를 철저히 하는 모습이 보기 좋다’, ‘이제는 남자도 가꿔야 산다’라는 입장을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이와 같은 현상은 단순한 호불호를 떠나 하나의 문화 현상으로 자리 잡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다양한 서비스들이 등장해 그루밍족을 공략할 것으로 보인다.

<글 = 그랜드성형외과 서일범 원장 (성형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서일범 마블성형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