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최근 TV에 나오는 남자연예인들을 보면 여성 못지않게 피부가 좋은 경우를 볼 수 있다. 일명 ‘그루밍족’이라는 신조어가 주목받고 있는데 이는 여자 못지 않게 자기 자신의 외모를 가꾸고 꾸미는 남자를 일컫는다. 이런 신조어가 생겨날 만큼 꾸준한 피부관리를 통해 남자들도 피부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방증한다. 남성 피부의 특성을 알아보고 결점 없는 피부를 위한 방법에 대해 살펴봤다.

◆ 당신의 피부 타입을 아시나요?

피부 상태를 살피는 남자피부 상태를 살피는 남자

일반적으로 남성의 피부는 여성보다 두꺼운 표피층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여성 피부와는 조금 다른 방식으로 하는 것이 도움된다. 우선 자신의 피부 타입을 잘 파악해야 하는데 지성인지 복합성인지 또는 건성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좋다.

자신의 피부 타입을 파악했다면 깨끗이 세안을 해야 한다. 남자의 피부는 유분이 많고 매일 면도를 하므로 청결에 더욱 신경을 써야 여드름, 뾰루지 같은 피부 트러블이 발생하지 않는다. 세안 할 때는 세안제를 사용해 충분한 거품을 내어 코 옆, 이마, 턱 등 손이 닿지 않는 부분까지 꼼꼼히 씻어내야 한다. 더불어 수분 공급이 중요한데, 면도와 레포츠 등으로 손상된 피부에 충분한 수분을 공급하지 않으면 거칠고 울긋불긋한 피부가 될 수 있다. 스킨과 로션을 비롯해 보습 크림도 충분한 양으로 발라 준 다음 얼굴 전체를 손바닥으로 감싸 흡수를 돕는 것이 좋다. 이 밖에 생활습관 개선이 매우 중요하다. 스트레스 조절, 술, 담배 줄이기, 수분 섭취, 운동이나 외출 시 자외선 크림을 꼭 발라야 한다.

그러나 이렇게 바른 습관을 유지함에도 피해가기 어려운 것이 여드름 피부인데, 특히 남성의 경우는 나이가 많아도 성인여드름이 쉽게 사라지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여드름으로 인해 모공이 넓어지고 설상가상으로 여드름 흉터까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 피부를 되돌리기 위해서는?

피부에 만족하는 남자피부에 만족하는 남자

이미 여드름이 난 피부는 금세 되돌리기 쉽지 않다. 트러블과 유분으로 항상 피부가 깨끗한 날이 없어 고민인 남성의 피부라면 시술을 통해 도움을 받은 후 생활습관 개선 등 꾸준한 유지를 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한의학에서는 개인에 따른 내부적, 외부적인 원인을 바로잡아 여드름을 완화하는 치료를 한다. 내부적으로는 한약을 통해 몸의 문제를 개선하고 외부적으로는 압출이 필요한 여드름을 분별하여 압출하고 이후 한방 약초를 이용해 모공을 막는 묵은 각질을 제거한다. 넓은 모공과 함몰된 여드름 흉터의 경우 외과적인 시술이 필요하다. 피부 스스로 재생할 수 있는 조건을 유도해 패인 흉터를 복원하는 시술을 병행한다. 함몰된 흉터에 살을 차오를 수 있는 조건을 유도하여 주변 정상 피부 높이만큼 재생되게 하는 원리이다.
피부에 효과적인 많은 방법과 제품들이 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에게 맞는 제품과 꾸준히 전문적인 관리를 하는 것이 피부 미남의 필수조건이라 할 수 있다.

<글 = 로담한의원 홍무석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홍무석 로담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