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과거에는 사춘기 질환이라고 여겼던 여드름. 물론 사춘기 시절 마음의 폭풍이 지나가듯 여드름이 생겼다가 없어지면 다행이지만 다 큰 성인이 되어 여드름이 발생하는 것은 정말 난감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실제로 20~30대 사이에서 성인여드름으로 치료를 받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는 통계도 나왔다.

최근 발표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2011년부터 2013년까지 3년간 여드름 환자 가운데 성인 연령층 진료인원수가 2011년 1만 9194명에서 2013년 2만 2510으로 약 17.3%가 증가한 것을 알 수 있다.

◆ 성인여드름의 원인은 무엇일까?

여드름을 짜는 성인 여성여드름을 짜는 성인 여성

여드름은 피지선이 자극을 받아 피지분비량이 증가하는 반면 배출이 원활하지 않아 모공을 막고 있다가 염증이 되는 증상이다.

성인여드름은 주로 외부 환경의 영향을 많이 받는데 스트레스와 과로, 월경과 임신, 불규칙한 생활, 수면부족, 소화장애, 음주나 흡연, 화장, 피임약 복용 등이 요인으로 꼽힌다. 이렇게 다양한 이유로 발생하는 성인여드름의 발병과 악화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 속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

◆ 성인여드름의 해결방법 5

1. 여드름은 초기에 잡자!

처음 여드름이 한두 개씩 발생하면 별 대수롭지 않게 여기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보통 잠을 많이 자거나 스팟제품을 바르면 낫겠지 생각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물론 시간적인 여유가 없어서 그냥 지나칠 수 있는데 무심코 생각한 여드름 방치가 여드름 흉터로 이어져 치료기간이 더 길어질 수 있다. 그러므로 여드름은 발병 초기에 병원치료를 받는 것이 후유증을 최소화하는 길이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2. 더러운 손으로 만지거나 자극하지 말자!

더러운 손으로 여드름을 만지거나 딱지가 붙은 곳을 자꾸 자극하게 되면 염증이 재발하고 여드름 흉터가 깊게 팰 수 있다. 반복된 흉터는 색소침착으로 검거나 혹은 붉게 남을 수 있으므로 여드름 압출과 재생관리는 여드름 전문병원에 내원해 치료를 받는 것이 도움된다.

3. 나만의 스트레스 해소방법을 찾자!

어느 순간부터 스트레스는 현대생활에서 모든 질환을 야기하는 요소로 자리 잡게 되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몸 속 부신에서 코티솔이라는 호르몬이 생성된다. 이때 안드로겐이 함께 생기면서 피지분비가 촉진되고 이 때문에 여드름이 발생하게 된다. 스트레스는 여드름뿐만 아니라 만병의 근원이니 자신만의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방법을 찾는 것이 건강을 지키는 방법의 하나라고 볼 수 있다.

4. 메이크업을 두껍게 하지 말자!

여드름과 여드름 흉터를 커버하기 위해 비비크림과 컨실러 혹은 커버력이 좋은 파운데이션을 두껍게 바르고 색조화장까지 하는 경우가 있다. 이는 피부 모공을 막아 염증을 유발하고 여드름을 발생하게 하는 원인이 될 수 있다. 또한, 화장하는 것보단 지우는 것이 중요한데 자신의 피부에 맞는 세정제품을 선택해 세안 거품이 남지 않게 클렌징을 하는 것이 좋다.

5. 규칙적인 식생활습관은 기본!

피부가 재생하는 10~2시까지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고 될 수 있으면 하루 6시간 이상 잠을 자는 것이 도움된다. 물을 하루에 1ℓ이상 마시고 항산화와 비타민이 가득한 채소와 과일을 먹는 것이 피부 보습과 미백에 도움이 된다. 맵고 짠 음식은 피부의 열감을 유도하고 자극을 줄 수 있으므로 될 수 있으면 피하는 것이 상책이다.

<글 = 로담한의원 홍무석 원장 (한의사)>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홍무석 로담한의원 한의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