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Q. 대학 진학을 앞둔 고3 수험생입니다. 지금 2주가 다 되도록 대변을 제대로 보지 못했습니다. 부끄럽지만, 배고픔도 다 느끼고 먹는 것도 잘 먹는데 변이 잘 나오지 않아요. 항문 앞에 있는 것 같은 느낌도 드는데 어쩌다 나오면 토끼 똥같이 조그맣게 나오거나 약간 가늘고 짧게 나오고 맙니다. 어떨 때 배가 살살 아파서 화장실에 가도 거의 나오지가 않습니다. 그냥 있으면 꼭 나올 것 같은 느낌에 불안하기도 하고 찝찝하기도 합니다.

수험생이라 모의고사도 봐야 하고 시험도 많은데 이런 상황이 계속 반복되어 걱정이 많이 됩니다. 약국에서 관장약 사서 관장을 하면 더 좋아질까요? 아니면 병원을 가야 하나요?

변비변비

A. 변비는 주당 3회 미만의 배변△배변을 위해 관장 등의 조작이 필요한 경우△배변 시 항문이 막힌 느낌이나 배변 후 잔변감을 느끼는 경우△덩어리지거나 단단한 배변△배변 시 과도한 힘 주기가 필요한 경우 중 2가지 이상이 해당한다면 변비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변비가 발생하면 장 내용물과 장내 세균의 접촉 시간이 길어지면서 가스(방귀)의 발생이 증가하여 복부팽만감, 복통, 잔변감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고 치질과 같은 항문질환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변비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섬유질 섭취 부족이나 수분의 부족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따라서 원활한 배변을 위해서는 규칙적인 식사, 섬유질(채소나 과일, 해조류 등)과 수분의 충분한 섭취, 규칙적인 배변습관의 유지, 적당한 운동 등이 필요합니다. 변비약이나 장 청소약, 관장 등을 남용하면 오히려 변비를 악화시킬 수 있으니 처방에 따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질문자님이 2주일 정도 배변을 하지 못한 것으로 보아 분변제거술이나 관장 등의 치료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되지만 언급된 내용만으로는 판단이 어려우니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가까운 대장항문 전문병원의 진료를 받으시기 바랍니다.

<도움말 =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희만 (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은경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
이희만 HiDoc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