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다이어트를 하고있습니다
키170cm에 체중74kg에 허리33인치
47살의 남성입니다. 2월에 발목골절로 운동량감소로 76.5kg에 34인치로 몸이불었기에 6월25일부터 다이어트를 하고있습니다. 현 체중은73kg. 33인치.
아침.저녁엔 구운 버섯과 고구마하나 때론 감자도 하나씩 겯들여 먹으며 점심은 평상시처럼 밥을 가리지않고 먹고있습니다.
저녁엔 빨리걷기1.5키로.런닝1키로.팔귭혀펴기.스쿼트등을 약사십분 가량 하고 있습니다. 이모든건 허리뱃살과 체중감량에 목적을두고 있습니다.
영양제그리고 울금.효소등을 지속적으로 음용하며 다이어트에 임하고 있는데 몇가지 의문점이 들어 여쭤봅니다.
의문점1.한달동안 3키로가 빠지고 더이상 빠지질 않고있는이유?
의문점2. 효과적인 방법인지?
의문점3.복합영양제 때문에 체중이 안줄고있는지?
의문점4.뱃살을 효과적으로 빼는방법?
의문에 답변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를 하고있습니다
우지희
우지희[영양사] 위고다이어트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우지희 입니다.
다이어트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해주시고 계시는군요.
1. 체지방이 감량되어도 근육량이 증가하면 체중은 변확 없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인바디 검사를 통해 체성분 내용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으실 것 같습니다.
다이어트를 시작하신 기간으로 볼 때 정체기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2. 체중을 감량할 때 식사와 운동 조절을 필수입니다.
건강하게 감량을 해야 요요가 올 확률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식단에서는 조금 더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식사를 하실 때에는 섭취량 조절도 중요하나 식사 구성이 잘 되어야 합니다.
식사는 현미와 같은 복합탄수화물군과 단백질군(콩,두부,생선,해산물,살코기 등)과 채소군(한식으로는 쌈채소, 나물를, 샐러드 등 섭취)으로 구성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현재 아침과 저녁 식단을 보면 위의 구성과 비교하였을 때 특히 단백질군이 부족해 보입니다.
단백질 섭취의 부족은 근육량 유지가 어려울 수 있으며, 이는 기초대사량 감소가 일어날 수 있으니 다이어트 시 신경써 주시기 바랍니다.
3. 영양제는 식사에서 부족한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는 또 하나의 방법입니다.
오히려 도움이 될 수 있지 이 때문에 체중 감량에 방해가 되지는 않습니다.
4. 복부비만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내장지방과 피하지방을 함께 감량해야하는데 이에 식습관이 많은 영향을 미칩니다.
규칙적인 시간에, 식사구성에 맞추어, 적정량 식사하시기 바랍니다.
답변이 도움되었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다이어트를 하고있습니다
최해현
최해현[] 하이닥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최해현 입니다.
질문자님의 신체질량지수(BMI)는 약 25.26으로 비만에 속합니다. 남성의 경우에는 여성과 달리 내장지방이 쌓여 복부비만이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내장지방은 복부 내 장기 주위에 축적되며 내장지방은 복부 내부라는 한정된 공간에 머무르기 때문에 유동성이 없어 늘 산과 같은 불룩한 형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칼로리 소모를 목적으로 두어야 합니다. 복근을 만드는 것이 목적인 운동인 윗몸일으키기 등은 칼로리 소모량이 적으니 칼로리 소모량이 큰 유산소 운동을 병행하여 체내에 축적된 지방을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표적인 유산소 운동에는 수영, 자전거, 달리기 등이 있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