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키 179 몸무게 81.다이어트를 하면서 키가 크는 ...
키 179 몸무게 81.
다이어트를 하면서 키가 크는 방법이 있을까요?
저는 키 크는 스트레칭 및 벽서기. 우유 마시기. 견과류 한줌씩 먹고. 30분 빠르게 뛰기 하고 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될까요? 이게 맞는 방법인가요?
다른 방법 있으시면 알려주세요. 그리고 다리 길어지는 법도 알려쥬시면 정말 사랑하겠습니다.
답변
Re : 키 179 몸무게 81.다이어트를 하면서 키가 크는 ...
김계진
김계진[영양사] (주)메디플러스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계진 입니다.
키가 크기 위해서는 성장에 필요한 적절한 칼로리와 영양성분들이 보충되어야 하는데,
흔히 이야기하는 소량의 칼로리만 섭취하는 다이어트를 하면서 키의 성장을 하기에는 조금 무리가 있습니다.
키가 성장하도록 하면서 체중을 조절하고자 할 때에는 잘못된 식습관을 통해 과다한 칼로리 섭취만을 제한하고 키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영양성분이 풍부한 식품 위주로 식단을 계획하면서 키의 성장에 도움이 되는 운동을 충분히 해서 소비칼로리는 늘리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입니다.
우선 식사하는 습관이나 식품을 선택하는데 있어 농축된 칼로리나 성장보다는 체중 증가에 더 많은 영향을 주는 식품을 선택하지는 않는지 체크를 해야 합니다.
키의 성장 뿐만 아니라 건강을 유지하고 건강체중을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하루 3끼 식사를 꼭 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하루 3번 식사를 하면서 필요한 영양성분을 충분히 보충하고 소화 흡수 과정을 통한 에너지 소비도 유도할 수 있으면 칼로리 조절에 따른 기초대사량 감소를 막아 요요현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하루 3끼 식사를 많이 먹을 필요는 없습니다.
키가 성장하고 체중을 조절할 수 있는 정도의 적절한 칼로리의 식사만 섭취하면 되므로,
성인 남성의 하루 권장섭취 칼로리인 2500 칼로리 정도의 섭취를 하면 충분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2500칼로리 식사를 하기 위해서는,
매끼 밥은 1공기를 넘지 않도록 하고,
고기나 생선, 달걀, 두부, 콩 등의 단백질 식품은 충분히 섭취하되
고기의 경우에는 동물성 지방의 함량이 높을 수 있는 기름기가 많은 삼겹살이나 갈비, 등심 등의 부위보다는 기름기가 적은 안심, 앞다리나 뒷다리살, 목살 등이 적절하고 조리법도 삶거나 굽는 조리법을 이용하여 기름 사용을 줄이세요.
그리고 기름기가 있는 음식을 먹을 때 채소를 함께 섭취하면 채소의 섬유소가 지방의 흡수를 막는 효과가 있어 칼로리 섭취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채소는 충분히 섭취할 것을 권합니다.
하루 3끼의 식사 이외에 간식을 우유나 과일 정도만 먹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우유 역시 동물성 식품으로 유지방이 포함되어 있으므로 저지방우유를 선택하도록 하고
과일이나 설탕이 많이 함유된 요구르트는 플레인을 드시기 바랍니다.
과일은 배가 부를 만큼 먹는 것이 아니라 하루 필요한 비타민을 보충할 수 있는 정도면 적절하므로
사과 정도의 크기에 단맛이 있는 과일은 하루 1개 정도 드시면 적절합니다.
키의 성장을 위해 우유와 견과류를 드시는 것을 좋은 식사이고
앞에서 말씀 드린 바와 같이 전체적으로 먹는 칼로리와 식단의 형태를 조절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키 179 몸무게 81.다이어트를 하면서 키가 크는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키는 유전적 요인으로 최대한 자랄 수 있는 키는 정해져 있으나, 후천적, 환경적 요인으로 노력하시면 더 크실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정확한 성장여부를 알기 위해서는 성장판 검사를 해 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지금도 키 크기 위해 여러가지를 잘 실천하고 계시고 있고, 추가로 도움이 되는 내용 알려 드릴게요.
----------------------------------------------------
1.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기
성장호르몬은 보통 밤 10~새벽2시에 가장 많이 나옵니다. 일찍 자고 일어나는 습관을 길러주세요.
2. 성장판을 자극할 수 있는 운동과 스트레칭을 병행해 주세요
- 옆구리 스트레칭(좌/우 실시)
: 양 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선 상태에서 양 팔을 머리 위로 올리고 오른쪽 팔꿈치를 90도 각도로 접어
등 뒤에 대고, 왼 손으로 오른쪽 팔꿈치를 잡고 몸을 왼쪽으로 기울여 주세요.
- 허리 스트레칭(좌/우 실시)
: 귀, 어깨, 고관절, 무릎, 발목을 일직선으로 되게 선 뒤, 허리 높이의 지지대에 한쪽 다리를 올려 쭉 뻗는다.
허리와 엉덩이 각도가 90도가 되도록 팔과 상체를 숙여 앞쪽으로 뻗어 주세요.
- 척추 스트레칭
: 몸에 힘을 빼고 엎드린 산태에서 양 팔을 좌우로 피고, 상체를 들어 뒤로 젖히고, 양 다리도 들어 올려 주세요.
3. 바른 자세를 해 주세요.
다리꼬기와 같은 자세 피해주시고, 허리를 곧게 펴주세요
▶[추천 식품]
- 우유: 칼슘과 단백질이 풍부해 성장호르몬의 분비를 촉진 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 달걀: 필수 아미노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키 성장에 도움을 주고, 노른자의 레시틴 성분은 두뇌 발달을 돕는다.
- 등푸른 생선: 단백질과 EPA, DHA를 동시에 섭취
제 답변이 질문자님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