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1일 1식 (청양고추 3개 / 삶은 계란 2개 or 밥 ...
1일 1식 (청양고추 3개 / 삶은 계란 2개 or 밥 / 상추)
- 주말에는 점심 저녁으로 위와 같이 못 먹음
저녁 운동
- 줄넘기 + 중학교 운동장 런닝 5set
- 1set 당 줄넘기 1000회 + 운동장 3바퀴
위와 같이 할 경우 음식에 추가 할 부분이 있을까요 ??
현재 주 1회 축구를 통해 운동을 하고 있는 상태이며, 몸무게는 79정도 입니다. 목표는 70에서 72인데 얼마나 걸릴까요
답변
Re : 1일 1식 (청양고추 3개 / 삶은 계란 2개 or 밥 ...
김계진
김계진[영양사] (주)메디플러스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김계진 입니다.
현재 1일 1식을 드시고 계시는데요, 1일 1식을 드시는 경우 총 섭취칼로리는 감소할 수 있으나, 식사를 섭취하는 경우 소화과정동안 열이 발생하고 소화기관이 운동을 하면서 소비하는 칼로리도 있는데, 이 역시 하루 1회만 소비되므로 총 소비칼로리도 감소하는 것이라는 점을 아셔야 합니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칼로리는 적지만 필요한 영양성분을 포함한 음식들로 식단을 구성하되 하루 3끼를 정상적으로 식사하는 것이 소화과정을 통해 소비하는 칼로리도 유지되면서 몸이 영양소가 하루 1회만 보충된다는 비상체제에 들어서지 않게 하여 기초대사량이 감소되는 것도 막을 수 있습니다.
또한 1일 1식으로 드시는 식사로는 하루 필요한 단백질 및 비타민, 무기질을 충분히 보충할 수 없어 2~3개월의 단기간이라면 건강을 해치는 정도까지는 되지 않을 수 있으나 그 이상 지속될 경우에는 영양결핍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루 3회 식사하는 것으로 식단을 재 구성해드리면,
아침 : 소스를 뿌리지 않은 채소 1접시, 삶은 계란 1개, 사과 등 과일 1/2개
점심 : 현재 드시는 식사의 형태 (밥 , 청양고추, 삶은 계란)
저녁 : 신선한 채소 1접시, 연두부 1모
간식 : 우유나 유제품 1컵
---> 총 800칼로리 이내 (초저열량 식사)
필요한 5가지 영양소를 공급하기 위한 6가지 식품군이 포함된 식사이며 전체 칼로리는 초저열량 칼로리에 해당하는 식사입니다.
체중 감량을 원하는 단기간 내의 식사로 추천합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1일 1식 (청양고추 3개 / 삶은 계란 2개 or 밥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1일1식을 하고 계시는군요. 하루 식사 섭취량이 너무 적을 경우 신체는 비상체제로 돌입하여 섭취하는 영양분을 체내 지방으로 저장하게 되니 식사량을 줄이되 식사는 거르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 0.5kg, 월 2kg감량을 목표로 70-72 kg로 감량을 원하시면 3-4달 정도로 감량기간을 생각해 주세요.
▶[추천방법]
-물의 섭취량을 늘리는 것도 좋습니다. 체내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되며, 혈액 순환을 도와주어 알코올 분해에도 좋습니다. 또한 포만감을 높여주어 식사량 줄이기에도 도움이 되니 꾸준히 실천해보시길 바랍니다.
-요요현상 방지나 건강을 위해서는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중감량 기간을 길게 설정하고 실천하시길 바랍니다.
-음식을 섭취하기 전 음식의 향을 강하게 느끼게 되면 뇌에서는 충분히 식사를 했다고 인식하여 과식을 방지합니다.
▶[예시 식단]
아래 식단은 1,600~1,800kcal 기준입니다.
-아침 : 잡곡밥 2/3공기, 미역국, 감자조림 배추김치, 제철과일
-점심 : 차조밥 2/3공기, 어묵국, 소불고기, 나물무침
-저녁 : 흑미밥 2/3공기, 오이냉국, 오징어숙회, 겉절이
▶[추천 운동]
유산소 운동과 함께 근력 운동도 병행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복부 근력 운동: 윗몸일으키기, 크런치, 플랭크, 레그레이즈, 러시안 트위스트, 트위스트 플랭크 등
-하체 근력 운동: 스쿼트, 와이드 스쿼트, 런지, 힙 익스텐션, 레그 익스텐션, 레그 컬 라잉, 버피테스트 등
-운동 강도: 숨이 차고, 약간 힘들다 라고 느낄 정도 (중강도 이상)
-운동 빈도: 일 40분 이상, 주 4회 이상
------------------------------------------
만약 위의 내용이 어려우시다면, 이거 하나만이라도 꼭 기억하세요!
▶▶식사 거르지 않기!
제 답변이 질문자님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