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건강Q&A

질문

나이:18 성별:남 키:174 몸무게:82.6 저가 ...

나이:18 성별:남 키:174 몸무게:82.6

저가 살을 빼려고 수영을 3개월 동안 하고있는데 잘안빠지는데 어떻케 해야 하죠? 식당조절을 해볼려고 아침,저녁은 담백질을 먹고 점심은 학교에서 먹은지 1주일 정도됬는데 잘안되네요


답변

Re : 나이:18 성별:남 키:174 몸무게:82.6 저가 ...
이정은 하이닥 스코어: 24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정은 입니다.

운동을 하고 계신는데 잘 안 빠지셔서 질문을 주셨군요!
관련해서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체중 감량]
처음 체중감량 시에는 체수분이 함께 빠지면서 체중감량 효과가 눈에 크게 보입니다. 하지만 이는 실질적인 체지방 감량은 아닙니다. 체수분이 더 이상 감소되지 않을 때부터 우리 눈에는 체중감량이 더디게 나타난다라고 생각하게 되는데요, 권장하는 체중감량 무게는 주 0.5kg 월 2kg입니다. 우리 몸은 체중을 유지하려고 하는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체중변화가 바로 나타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너무 스트레스 받거나 무게에 집중하지 마세요. 따라서 운동은 주 3회 이상 꾸준히 했을 경우 최소 약 2개월 이상 지나야 효과가 나타납니다. 지금 당장 눈에 보이는 효과가 없더라도 꾸준히 운동 실천해주세요. 노력하시는 만큼 결과 있으실겁니다.

▶[추천 다이어트 방법]
1. 포만 중추는 식사 후 20분부터 자극이 되니 천천히 식사하는 습관을 만들어보세요.
2. 하루 칼로리 섭취를 낮추기 위해 야식이나 간식 섭취를 줄이는 것을 좋습니다. 식사 사이에 배고프시다면 견과류(하루 1줌), 방울토마토와 같은 건강한 식품을 섭취해보세요.
3. 충분한 수분 섭취는 체내 노폐물 배출에 도움이 되며, 포만감을 주어 식사량 섭취를 줄여줍니다. 당성분이 많은 커피나 음료 대신 생수로 바꿔보세요.
4. 체중감량 기간을 길게 설정하고 생활습관을 바꾸고 그 습관을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음식 섭취 후 수저나 젓가락을 내려두고 오래도록 씹는 습관을 가져보세요. 음식을 오래 씹게 되면 공복호르몬인 그렐린의 분비량이 낮아져, 적게 섭취하더라도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6. 음식 섭취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것보다 운동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해보세요.
7. 한꺼번에 습관을 바꾸게 되면 오래 지속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한 가지씩 습관 개선을 통해 꾸준히 실천해보세요.

▶[예시 식단]
1,600~1,800kcal 기준입니다.
-아침 : 잡곡밥 2/3공기, 우거짓국, 오이무침, 겉절이, 새우전
-점심 : 보리밥 2/3공기, 순두부찌개, 열무김치, 콩나물무침, 우유
-저녁 : 흑미밥 2/3공기, 불고기, 오이냉국, 각종 쌈, 고추, 제철과일
------------------------------------------
제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더욱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나이:18 성별:남 키:174 몸무게:82.6 저가 ...
박지성 하이닥 스코어: 115
이 답변에 동의한 전문가
0명
이 답변을 추천한 사용자
0명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박지성 입니다.

단백질만 드시시고 양을 줄이시는 것으로 하는 방법은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이 아닙니다.
특히 학생시기의 경우, 성장과 학업에 방해가 되지 않기 위해서 고른 영양소 섭취가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기본적으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비타민, 미네랄, 무기질 등의 섭취가 잘 이루어져야 합니다.

탄수화물은 꺼내쓰기 좋은 에너지원이기도 하고, 뇌에 공급되는 영양분이기에 꼭 섭취를 해주셔야 한답니다.
다만 탄수화물의 종류가 중요한데, 되도록 정제되지 않은 통곡물(현미, 귀리 등 잡곡류), 신선한 채소, 과일 등의 탄수화물을 드시는게 좋답니다.

포만감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채소들로 채워주시고, 곡류의 탄수화물 양을 조절해서 점차 줄여주신다면 열량섭취도 줄어들고 불필요한 열량 섭취도 감소될 겁니다.

그리고 단백질은 저지방, 고단백인 생선류, 콩류, 살고기류 등으로 한 끼에 대략 손바닥 크기 정도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 드신다면 하루 권장 단백질량은 채울 수 있을 거에요.

지방은 가급적 불포화 지방산인 견과류나 생선 등으로 챙겨드신다면,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추고 포만감도 높일 수 있으실 겁니다.

비타민과 무기질의 섭취는 하루 채소, 과일을 최소 2가지 색 이상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드시고, 당 함량이 높은 과일도 있기에 혈당이 오르게 되는 식후 보다는 식전이나 아침에 드시면 좋답니다.
채소는 매끼 손으로 한웅큼 정도는 드신다는 생각으로 챙겨드시면 도움이 되실 겁니다.

건강한 식습관으로 서서히 체중 감량을 도와주시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