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하체살을빼고싶은데...물론뱃살도...그냥전체적으로체중감 ...
하체살을빼고싶은데...물론뱃살도...그냥전체적으로체중감량을하고싶은데 살빼는데효과적인식단이나 효과적인운동좀알려주세요 기간은한달빡세게할려구요... 키는185구요 몸무게는84키로입니다한70대초반까지빼고싶어요 운동도해가지고하체가꽤나두꺼워서 바지핏이안살아여...
답변
Re : 하체살을빼고싶은데...물론뱃살도...그냥전체적으로체중감 ...
이아름
이아름[영양사] 가은병원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이아름 입니다.
질문자님의 성별 및 신장대비 표준체중은 75.2kg 입니다. 현재 체중은 체질량지수(BMI) 24.5로 약간 과체중이십니다.
특정부위를 감량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지만 식사량 조절과 유/무산소 운동을 꾸준히 하신다면 좋은 결과를 보실수 있습니다.
하체의 경우 나트륨 배출로, 복부의 경우 내장지방을 줄이기 위해 고칼로리 고지방의 음식은 피하도록 합니다.
[체중 감량 식이요법]
1. 탄수화물섭취를 과량 섭취하지 않습니다 (과잉의 탄수화물 섭취는 지방으로 저장하게 됩니다.)
2. 나트륨 섭취를 줄입니다. (나트륨 수치가 높을 수록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아 부종이 생깁니다.)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는 칼륨은 주로 바나나, 우유, 늙은호박, 수박, 토마토 등이 있습니다.
3. 반신욕을 통해 몸 순환이 잘 되면서 부종을 예방 합니다.
4.식사는 거르지 않고 하루 3번 규칙적으로 합니다.
5. 식사는 천천히 하도록 합니다.
6. 볶음이나 튀김 등의 조리법 보다는 구이, 찜 조리법을 이용합니다.
7. 채소류, 해조류 등의 저칼로리 식품을 이용합니다.
8. 술은 열량을 많이 내므로 되도록 적게 먹습니다.
9. 쉽게 보이는 곳에 음식을 놓지 않습니다 (과식예방)
10. 가공식품 및 패스트푸드, 기름기가 많은 육류는 피해주세요.
[체중 감량에 좋은 음식]
- 오이, 당근, 양상추, 시금치, 배추, 상추, 양상추, 콩나물, 버섯류, 김, 미역, 다시마 등
- 기름기 적은 쇠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갈치, 고등어, 조기 등
- 두부류(연두부, 순두부), 콩류 등
[운동요법]
운동은 일 40분, 주 4회 이상 추천하며 기초대사량을 높이기 위해 근력운동을 합니다.
유산소운동 : 걷기, 조깅, 수영, 자전거
하체 근력 운동 : 스쿼트, 런지, 계단오르기, 스트레칭 등
복부 근력 운동 : 윗몸일으키기, 레그 스트레치, 더블 레그 스트레치, 플랭크 운동 등
급격한 체중 감량 보다는 요요현상이 오지 않도록 장기적인 계획을 세워 올바른 체중 감량을 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하체살을빼고싶은데...물론뱃살도...그냥전체적으로체중감 ...
정운경
정운경[운동전문가] 운동전문가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정운경 입니다.
1달만에 단기간으로 살을빼시려는 의견은 반대하며, 장기간으로 좀더 긴플랜을 가지셨으면 좋겠습니다.다이어트는 식이요법과 함께 반드시 운동요법이 같이 병행되어야 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아래는 식습관과 운동의 중요성에 관하여 제가 정리한 내용으로 다이어트 원하시는 분들에게 제공해드리는 의견입니다. 꼭 아래의 개념을 잘 가지고 계셔야하며, 특히 식습관에서의 중요성이 아주 중요하니 하루동안 내가 먹는 것들을 잘 생각하고 조절해 보세요.
☞ [ 식습관의 중요성 ]
우리 몸은 쉽게 생각하자면 섭취하는 칼로리와 소비하는 칼로리의 상호작용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섭취칼로리 < 소비칼로리 --> 에너지소비 多 다이어트에 적합한 형태
소비칼로리 < 섭취칼로리 --> 에너지저장 多 다이어트에 부적합 형태
따라서 대사량을 증가시키거나 섭취하는 칼로리를 제한 하셔야 합니다. 평소 드시는 식습관 패턴 및 식간에 불필요한 간식을 드시지는 않는지 보시고, 제한해 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저녁 6시 이후에는 대사량이 적어지는 시기기 때문에 고칼로리의 영양을 최대한 절제해 주세요.
☞ [ 근력운동의 중요성 ]
기본적으로 살이라고 하는 우리 몸에 있는 지방은 장시간 운동으로 연소시켜서 제거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이 유산소 운동을 통하여 땀을 흘리고 그래야 살이 빠지는 것으로 인지하고 있는데요.
유산소 운동만큼 중요한 운동이 바로 근력운동입니다. 스쿼트, 런지와 같은 대근육들을 자극하는 근력운동은 대사량을 증가시켜 유산소 운동과 더불이 살이 찌지 않게 하는 체질로 만들어 줍니다.
따라서 반드시 근력운동도 병행하여 다이어트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열심히 하셔서 좋은 성과 거두시길 바랍니다.
참고로 복부의 탄력을 위해서 허리통증이 없다면 크런치나 레그레이즈와 같은 복부 강화 운동을 병행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하체살을빼고싶은데...물론뱃살도...그냥전체적으로체중감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다이어트 감소량을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체중을 생각하시는 것이 아닌 체지방을 기준으로 설정하셔야 합니다. 체지방이 높을 수록 체중이 높을 수 있으나, 높은 근육량을 보유한체 체지방이 높을 경우 또한 체중이 높으며, 외형적으로는 슬림한 체형을 형성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체지방의 경우 전문기관을 통해 측정 및 검사를 받아 볼 수 있음). 또는 단순히 체중의 수치로 판단 할 시 세계보건 기구(WHO)에서 권장하는 감소량은 1개월 단위로 1.5 ~ 2 kg 임으로 이에 맞게 기간을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이보다 감소량이 극히 높다면 요요현상을 일으킬 수 이있는 확률이 높아집니다.
신체활동을 높이는 방법을 선택하여 다이어트를 시작합니다. 신체활동을 높이는 방법은 일상생활에서의 활동을 높이는 방법이 있으나, 일상생활을 수행 하는 중 의식적으로 신경을 써야 하기 때문에 피로를 느끼게 할 수 있으며, 스트레스가 발생 할 수 있음으로, 운동을 선택하여 진행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운동은 자신이 즐겨 하던 운동이나, 배워보고 싶었던 운동을 선택하여 수행합니다.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활동적인 운동이라면 높은 신체활동력을 요구함으로 어떠한 운동도 상관없습니다. 다만, 체형을 형성하고자 하신다면 근력운동인 웨이트 운동이 적합합니다.
식이요법의 경우 평상시 식사량을 유지하면서 섬유질의 섭취를 늘리시기 바랍니다. 간식, 야식, 음주를 제한하시고, 폭식과 과시을 유념하셔야 하며, 인스턴트, 트랜스지방, 짠, 매운, 단, 기름진 음식은 회피하셔야합니다. 이것만으로 충분히 섭취되는 kcal 를 줄일 수 있습니다.
단기간, 급성 다이어트는 운동처방사로서 또는 의학자로서, 체육학을 전공하는 모든 분들이 절대적으로 권장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이유는 절대적으로 성공적인 다이어트 효과를 나타낼 수 없으며, 오히려 인체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알고계신 요요현상이 나타나며, 원래의 체중보다 체중이 증가 할 수 있습니다. 단기간의 체중감량은 체내 지방의 감소보단, 근육량과 수분량의 손실을 가중 시킵니다. 감소되 근육량처럼 체력수준도 저하됨으로 인해, 평상시 무리 없이 또는 힘들게라도 수행 할 수 있었던 운동 수행을 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낮은 강도의 운동을 수행하게 되고 전보다 낮은 kcal를 소비시키게 됩니다.
인체내에선 급작스럽게 손실된 구성물질의 회복을 위해서 많은 양의 에너지원을 필요로 하며, 섭취 욕구를 증폭 시킵니다. 증폭된 섭취요구는 스트레스로 작용하며, 신경과민증을 유발하고, 체내 에너지원의 고갈이 발생되고, 무기력증, 빈혈등을 일으키게 됩니다. 또한 급성다이어트는 운동수행만으로 진행하시는 것이 아니라, 식이까지 제한 함으로 이러한 현상은 과중 될 뿐입니다.
이러한 과정은 아이러니하게도 "내가 그때 먹는 것을 조금만 참을 걸" 이라는 생각으로 다시 시도하게 되고, 똑같은 결과를 낳게 됩니다. 급성다이어트는 이러한 작용을 반복적으로 유도하는 악순환으로 여기셔야 하며, 아무런 효과가 없습니다.
WHO(세계보건기구)에서 권장하는 1 개월단위의 체중 감량은 1.5 ~ 2 kg 이며 이보다 빠르게 감량은 급성다이어트로 간주 할 수 있스비낟. (개개인의 신체적 특성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권장 사항을 준수하여, 다이어트 계획을 다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