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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Q&A

질문

식사량을 엄청 줄였는데 살이 안빠져요

안녕하세요 저는 20대 여자이고 다이어트를 2주전에 시작했어요….
저는 현재 55~56키로, bmi는 22.6으로 과체중에 가까운 정상이지만, 체지방이 36.2%이고 근육량도 엄청 적은 심각한 상태예요….

2주전에 다이어트를 시작했는데, 안정적으로 하루 두끼나 세끼 챙겨가면서 했습니다.
모든 정제 탄수화물을 끊었고요 비정제 탄수화물(흑미,파스타면,통밀 등등)으로 식사하되 그 양 자체도 정말 작게 줄였습니다. 하루에 한끼는 무조건 샐러드로 식사해요.
항상 음식사진을 찍어두는데, 객관적으로 봐도 식사량은 정말 적어요. 대체 왜 살이 안빠지는지 모르겠고 정말 눈물만 나요.. 우울증에 걸린 것 같아요.
지금이 15일차 정도인데, 거의 2키로 뺐습니다. 이정도 속도가 안정적인 속도라는건 알겠는데, 제 식사량은 정말 적어서 납득이 안돼요…
제 식단 예시를 보여드리면
1) 아침: 과일 몇 조각
점심 겸 저녁: 샤브샤브(야채,고기위주), 흑미밥 한주먹
2) 아침: 닭가슴살 1/2개, 계란후라이
점심: 샐러드
저녁: 써브웨이 닭가슴살 샌드위치
3) 아침: 야채, 통밀 또띠아 1개
점심 겸 저녁: 훈제 오리고기, 흑미밥 조금
4) 아침: 두유, 구운계란 1개
점심: 샐러드
저녁: 직접만든 새우포케(야채위주, 흑미 한주먹)
5) 아침: 과일 몇 조각
점심 겸 저녁: 기름 파스타 1/2 양
간식: 과일 한조각, 견과류 1봉

(운동은 주 3회정도 헬스장 가서 유산소30분, 근육운동 어떻게 하는지 몰라서 설렁설렁 몇개 하고있어요)

아무튼 이외에도 정말 철저히 정제 탄수화물을 금했고 비정제라도 양을 줄였습니다. 제가 다이어트 전에는 진짜 먹는 걸 좋아해서 엄청 먹었는데, 그때에 비해 양이 어마어마하게 줄어든 것 같은데 왜 효과가 안나타는지 모르겠습니다

너무 힘들어서 울음밖에 안나요……. 왜이렇게 힘든건지 모르겠어요. 뭐가 문젠지도 모르겠고……
저는 중학교때부터 약간 통통했는데, 그 이후로 한번도 못빼고 계속 축적됐어요. 오래 축적된 살이라 잘 안빠지는 건가요?… 그럼 언제 빠지나요…? 계속 이렇게 노력하면 빠질까요? 왜 제가 먹는걸 확 줄였는데도 안빠지는지 모르겠어요

혹시 제가 살이 아예 안빠지는 체질일 수 있는 건가요? 작년에 2달동안 2일에 걸러 한 끼 먹는 극단적인 다이어트를 했었는데 8,9키로 정도 뺐었지만 근육, 머리카락 등만 쭉빠지고 체지방은 2키로정도밖에 빠지지 않아서 화가 나서 그만둔 적이 있거든요.
부모님 중 한분이 비만에 당뇨가 있으신데, 유전적 요소가 영향을 끼치나요..? 그럼 저는 어떻게 해야 살을 뺄 수 있을까요 제발 한번만 도와주세요.

의학적 도움이 필요하면 병원에 가고싶어요. 가서 어떤 해결방안을 받을 수 있을까요?…….


답변

Re : 식사량을 엄청 줄였는데 살이 안빠져요
정재호
정재호[전문의]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
하이닥 스코어: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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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정재호입니다.

식사조절 및 운동으로도 체중감소가 없는 경우 필요하다만 약물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까운 비만 클리닉을 방문해 보세요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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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 식사량을 엄청 줄였는데 살이 안빠져요
이이호
이이호[전문의] 창원파티마병원
하이닥 스코어: 18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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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하이닥 외과 상담의 이이호입니다.

다이어트는 쉽지 않은 일이고, 꾸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식사량을 줄이고 운동을 하는 것은 좋은 방법이지만, 너무 급하게 살을 빼려고 하면 오히려 역효과가 날 수 있습니다.

현재 2주 만에 2kg 정도 감량하셨는데, 이는 안정적인 속도입니다. 너무 급하게 살을 빼려고 하지 마시고, 꾸준히 식사량을 줄이고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다이어트는 식이요법과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운동을 하면 근육량이 증가하고, 근육량이 증가하면 기초대사량이 증가하여 더 많은 칼로리를 소비하게 됩니다. 따라서 다이어트를 할 때는 운동을 꼭 병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이어트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너무 급하게 살을 빼려고 하지 마시고, 꾸준히 식이요법과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면 분명히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다이어트와 관련된 의학적 도움이 필요하시면 병원에 가셔서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병원에서는 체질과 건강 상태에 맞는 다이어트 방법을 추천해 드릴 수 있습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답변

Re : 식사량을 엄청 줄였는데 살이 안빠져요
김창래
김창래[전문의] 고유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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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하이닥 내과 상담의 김창래입니다.
식사량을 줄이고 운동을 하는데도 원하는 체중 감량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비만 클리닉 내원하여 체계적인 체중 감량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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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 : 식사량을 엄청 줄였는데 살이 안빠져요
홍인표
홍인표[전문의] 닥터홍가정의학과의원
하이닥 스코어: 3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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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하이닥 가정의학과 상담의 홍인표입니다.
많이 힘드시지요? 15일에 2kg 감량은 너무 빠른거 아닌가 싶습니다. 지금키에 비하여 체중이 많이 나가는것이 아니어서 체중보다는 체지방 감량에 힘써야 합니다. 식사량을 너무 심하게 줄이면 근육량도 같이 빠집니다

 

* 본 답변은 참고용으로 의학적 판단이나 진료행위로 해석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