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
제 나이는 25살 남성입니다 키는 171에 몸무게는 7 ...
제 나이는 25살 남성입니다 키는 171에 몸무게는 72kg이고 체지방은 11%~10% 사이입니다. 운동을 좋아하는 편이지만
일주일에 5번 2시간씩 합니다. 체지방을 9%로 내리려면 운동량만 늘리면 될까요 ? 아니면 식단조절을 병행해야 하나요?? 계속 유지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답변
Re : 제 나이는 25살 남성입니다 키는 171에 몸무게는 7 ...
조은유
조은유[영양사] (주)메디플러스솔루션
안녕하세요, 하이닥 영양상담사 조은유 입니다.
현재 질문자님의 체지방량은 높지 않은 편으로 반드시 체지방을 줄이실 필요가 없습니다. 혹, 운동선수와 같은 특정 직업(?)으로 인해 체지방량을 줄여야 한다면 식품 섭취 시 저지방 고단백 식품의 섭취를 매 끼니 꾸준히 해주신다면 도움이 됩니다. 물론, 근력 운동은 지속하는 상태에서 말이죠.
저지방 고단백 식품으로 가장 잘 알려진 닭가슴살, 달걀 흰자, 어육류 살코기 부분(사태, 홍두깨 등) 이 있습니다. 그러나, 단순히 근력을 높이고 체지방을 줄이기 위해서 한두가지 영양소를 집중해서 섭취하는 것은 권하지 않습니다.
매끼 곡류, 어육류,채소 및 간식으로 유제품과 과일을 섭취하시되, 조리 시 지방의 함량을 낮춘 조리법(조림, 찜, 삶기, 생채, 샐러드) 등을 활용하시면서 모든 식품군이 고루 섭취되도록 합니다. 이는 우리가 섭취한 단백질의 흡수율을 높이기 위해 비타민, 무기질 등이 반드시 필요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Re : 제 나이는 25살 남성입니다 키는 171에 몸무게는 7 ...
전박근
전박근[운동전문가] 주식회사 스포츠패나틱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전박근 입니다.
현재 상태에서 체지방을 더 줄일 필요는 없어 보입니다.
굳이 줄이기 원하시면, 이미 운동시간이 많아 운동 시간을 더 늘리는 것은 효과적이 않으므로
운동의 형태나 강도를 변화시켜 보거나 식이 조절을 어느정도 병행하시는 것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감량을 위한 운동은 고강도의 운동이 효과적이며 최대심폐지구력의 85%수준에 도달할 수 있는 정도 강도가 좋습니다.
답변
Re : 제 나이는 25살 남성입니다 키는 171에 몸무게는 7 ...
이윤빈
이윤빈[운동전문가] 국민대학교
안녕하세요, 하이닥 운동상담사 이윤빈 입니다.
식이요법과 운동을 같이 병행 하셔야 합니다. 유지 방법은 지속적인 같은 식이 방식과 운동량을 수행 하신다면 가능하지만, 스트레스을 유발하고 폭식 및 과식을 유도 할 수 있으니 유념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운동량을 높이시는 것 보단 운동 형태의 변화를 주셔야 합니다. 현재 까지 어떠한 운동을 진행 하셨는지 모르나, 근력운동인 웨이트 운동을 수행 하셔야 하며, 근비대를 형성하는 방법 보단 근선명도를 높이는 방법으로 운동을 진행 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