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바나나는 전 세계적으로 많이 소비되는 과일 중 하나다. 풍부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다양한 연령대와 식생활을 하는 사람들에게 사랑받는데, 특히 운동하는 사람에게 간식으로 안성맞춤이기도 하다. 운동하는 사람에게 바나나가 주는 유익한 점과 바나나와 함께 먹으면 좋은 식품을 알아보자.


바나나는 전 세계적으로 많이 소비되는 과일 중 하나다 | 출처 : 미드저니바나나는 전 세계적으로 많이 소비되는 과일 중 하나다 | 출처 : 미드저니
▶ 바나나가 건강에 유익한 점

1. 에너지 공급원

바나나는 당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신속한 에너지 공급원으로 알려져 있다. 활동적인 삶을 살거나 운동 전후에 바나나를 섭취하면 지구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2. 영양소와 비타민 공급
바나나는 비타민 B6(피리독신), 비타민 C, 마그네슘, 칼륨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다. 이러한 영양소는 면역력 강화, 심혈관 건강 개선, 신경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3. 장운동 개선
바나나에는 식이섬유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식이섬유소는 소화를 돕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다.

4. 감정 안정
바나나에는 트립토판이라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신경전달물질인 세로토닌의 생성을 촉진한다. 따라서 바나나를 먹으면 기분을 안정시키고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 운동할 때 바나나와 함께 먹으면 좋은 식품 3
바나나와 함께 먹으면 운동 효과를 높여주는 식품을 알아봤다. 이 식품들은 에너지 보충, 근육 회복, 영양 공급 등 다양한 측면에서 운동 효과에 도움을 준다.

1. 견과류
아몬드, 호두, 캐슈너트와 같은 견과류는 운동 전후에 섭취하기 좋은 고지방, 고단백 식품이다. 운동 전에는 체내 에너지 공급을 위한 지방과 단백질을 제공하여 지구력을 향상하고 근육 손상을 예방하고, 운동 후에는 근육 회복을 돕는 단백질이 들어있는 염기성 식품으로 근육 손상을 최소화하고 회복을 촉진한다. 또,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른 과식을 억제하여 체중 관리에 도움을 주고, 혈당 조절 및 항산화 작용을 할 뿐만 아니라, 지방산과 비타민 E를 풍부하게 함유하여 염증을 감소시키고 근육 손상을 완화하는 효과도 있다.

2. 그릭 요거트
그릭 요거트는 단백질 함량이 높은 유제품으로 운동에 필요한 근육 회복과 성장을 돕는다. 운동 전에 섭취하면 단백질이 근육 합성을 촉진하고 근육 손상을 예방하며, 운동 후에는 근육 회복을 돕고 염증을 감소하기에 좋다. 또한 아미노산도 풍부하여 근육을 보호하고 성장을 촉진하기도 한다. 또한, 운동으로 소실된 칼슘을 보충하고, 다른 유제품보다 포만감을 더 오래 유지하여 과식을 방지하고 체중 조절에 도움을 준다.

3. 닭가슴살
바나나와 삶은 닭가슴살을 함께 섭취하면 단백질 공급, 에너지 보충, 글루타민 공급과 함께 영양소의 균형을 이룰 수 있다. 바나나와 닭가슴살은 각각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는데, 운동 후 근육 회복과 성장을 위해 필요한 아미노산이 보충되어 근육 손상을 최소화하고 근육을 증가시킬 수 있다. 게다가 바나나는 비타민 C, 칼륨, 마그네슘 등의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으며, 닭가슴살은 비타민 B, 철분, 아연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여 두 식품을 함께 섭취하면 다양한 영양소를 균형 있게 섭취할 수 있다. 또 닭가슴살에 풍부한 글루타민은 근육의 회복을 돕고, 근육 피로를 감소하는 역할을 하므로 바나나와 함께 먹지 않더라도 운동하는 사람에게 추천하는 식품이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윤성원 하이닥 영양사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