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간이 안 좋은 사람은 조금만 움직여도 피로감을 느낀다. 노폐물을 배출하는 간이 제 역할을 다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피곤할수록 움직이기도 싫어지는데, 문제는 이런 상황이 지속되면서 근육량이 점차 줄어들 수 있다는 점이다.

근육량과 간 건강은 연계되어 있다. 근육이 없으면 간의 기능이 저하되어 피로는 물론 질환의 위험도 높아질 수 있다.


간 건강과 근육량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출처: 게티이미지뱅크간 건강과 근육량은 어떤 관계가 있을까|출처: 게티이미지뱅크


간 건강 지키는 근육, 부족하면 간 뚱뚱해져
근육은 체중의 약 40%를 차지한다. 힘쓸 때만 근육이 필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팔다리를 비롯해 심장과 내장기관을 움직이는 것, 에너지원을 만들어 태우는 것 역시 근육의 역할이다. 이렇듯 신체 전반을 조작하는 근육이 줄어들면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대표적인 사례가 간이다.

근육은 인슐린에 반응해 혈당을 흡수하고 소모해 준다. 근육량이 줄면 혈당 조절 능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뜻이다. 이 과정에서 인슐린 저항성이 생기면 지방조직에 저장되어 있던 지방이 지방이 유리지방산의 형태로 흘러나와 간에 쌓인다. 흔히 말하는 '지방간'이다. 지방간은 간에 축적된 지방 비율이 5% 이상인 경우다.

근육과 간의 관계는 여러 연구에서 입증되었다. 보라매병원 소화기내과 김원 연구팀은 근력 감소가 비알코올 지방간 발생 및 간 섬유화 진행 위험을 유의하게 증가시킨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근력 강도에 따라 비알코올 지방간의 유병률을 비교한 결과, 근력 최상위 그룹과 최하위 그룹의 유병률은 6배 정도 차이 났다.

간 건강 해치는 근감소증, 미리 대비하려면
신체 근육량은 40대부터 매년 1% 이상 감소한다. 나이가 들수록 감소세가 빠르다. 60대 이상 노년층의 경우 단순 근육량뿐만 아니라 근력과 근육 기능이 떨어지는 ‘근감소증’이 찾아오는 사례도 적지 않다.

간 건강을 생각한다면 근육량을 체중의 35% 이상으로 유지해야 한다.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을 일주일에 3일 이상, 한 번에 30분 이상 하면 근육 감소에 대비할 수 있다.

근육을 형성하는 단백질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단백질의 적정섭취량은 몸무게 1kg당 0.8~1.2g. 고기, 생선 등으로 충분히 섭취하면 근육 유지∙증진은 물론 간세포 재생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

간에 도움 되는 영양제를 챙기는 것도 방법이다. 간 영양제로 잘 알려진 ‘UDCA(우르소데옥시콜산)’가 대표적. 3차 담즙산 성분인 UDCA는 △담즙분비 촉진 △독성 담즙산 대체 △세포보호 △면역조절 및 항염 작용으로 간 건강을 돕는다.

4가지 주요 기전 외 최근에는 코로나19 예방 효과도 밝혀졌다. 국제 학술지 네이처(Nature)에 따르면 UDCA는 코로나 바이러스의 침입 경로인 ACE2 수용체의 문을 닫아 감염을 차단한다. 중증 진행을 억제하는 역할을 한다고 밝힌 연구도 있다.

UDCA는 일반의약품으로 구매할 수 있고 함량은 최대 100mg(1정 기준)이다. 간 기능 개선 유효성이 입증된 일일복용량은 150mg으로 이를 고려해 전문가와 상담 후 복용하길 권한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김가영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