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국민 식자재라 불리는 달걀은 영양이 풍부해 완전식품으로 꼽힌다. 달걀의 다양한 효능과 더불어 신선한 달걀을 고르는 방법을 소개한다.


국민 식자재라 불리는 달걀은 영양이 풍부해 완전식품으로 꼽힌다 | 출처: 미드저니국민 식자재라 불리는 달걀은 영양이 풍부해 완전식품으로 꼽힌다 | 출처: 미드저니
영양 뛰어난 달걀, 단백질과 비타민 D 풍부해
달걀에는 우리 몸에 중요한 비타민과 미네랄, 양질의 단백질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또 뼈와 세포 성장에 필수적인 비타민 D가 들어있는 몇 안 되는 음식 중 하나이기도 하다. 특히 달걀에는 비타민 B군과 인, 아연 등의 미네랄이 풍부해 신진대사를 촉진해 준다.

아울러, 달걀에는 항체 생성에 중요한 아연, 비타민 C·E가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며, 단백질이 풍부해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해 다이어트에도 좋다.

달걀노른자와 흰자에는 들어있는 영양 성분은 차이가 있다. 노른자에는 지방과 콜레스테롤이 많이 들어있고, 단백질과 비타민 A·D·E·K 등의 지용성 비타민, 그리고 인과 칼슘, 인산염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다. 특히 노른자에는 강력한 항산화제인 루테인이 풍부하다. 반면, 흰자에는 지방이 거의 없고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다. 또한 비타민 B2와 미네랄인 염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신선한 달걀 고르는 법과 올바른 보관법
달걀의 신선함을 확인하는 가장 쉽고 간단한 방법은 유통기한을 확인하는 것이다. 달걀을 구매할 때 유통기한이 가장 최신인 것으로 구매하되, 상온에 있는 것보다는 냉장고에 진열된 것을 고르는 것이 좋다. 이 밖에도 껍질이 까끌까끌한 것이 더 신선한 달걀이며, 껍질에 균열이 있거나 색깔이 변한 것은 구입하지 않는 것이 좋다.

구매한 달걀은 되도록 냉장 보관하고, 상온 보관할 경우에는 최대 2시간 이내에 섭취해야 한다. 달걀에 이물질이 묻었다고 세척해 보관하는 경우가 있는데, 달걀을 세척하면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껍질을 통해 침투할 수 있으므로 피해야 한다. 아울러, 신선한 달걀이라도 식중독을 유발하는 살모넬라균이 존재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75도 이상에서 최소 1분 이상 가열해서 먹는 것이 좋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윤새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