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봄비 덕분에 땅과 대기가 촉촉해졌다. 반가운 봄비이지만 문제는 꽃샘추위다. 큰 일교차에 꽃샘추위까지 더해지면서 건강 관리에 주의가 필요하다. 꽃샘추위 속 건강 관리법에 관해 이야기한다.


꽃샘추위 | 출처: 미드저니꽃샘추위 | 출처: 미드저니


갑작스러운 기온 변화...면역력 저하 주의해야
꽃샘추위란 봄철에 갑자기 찾아오는 추위를 의미한다. 갑작스러운 기온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데, 낮과 밤의 온도차가 크기 때문에 아침과 저녁에는 춥고 낮에는 따뜻해지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기상 변화로 인해 감기 등의 감염병이 유행하기 쉬우므로 건강에 유의해야 한다. 특히 체온이 낮아지면 감기와 같은 호흡기질환을 조심해야 한다. 면역력을 담당하는 백혈구의 활동력이 떨어져 감기뿐 아니라 몸살·폐렴 등으로도 이어질 수 있어서다.

체온 저하는 소화계통에도 문제를 일으킨다. 장에는 여러 세균이 있는데, 유익균과 유해균이 균형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체온이 1도 낮아질 경우 유산균, 고초균 등 유익균의 활동이 둔해져 균형이 깨지게 된다. 배가 차가우면 복통과 설사, 변비, 소화불량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

근육과 인대 긴장...신체 부상 위험 높여
큰 일교차는 근육의 움직임에도 영향을 끼친다. 봄이 되면 낮과 밤의 기온 차가 10도 이상 벌어지게 되는데, 이는 근육과 인대의 수축을 야기해 신체 부상 위험을 높인다. 특히 날이 풀리며 급격히 늘어난 활동량으로 무릎 관절염을 겪는 사람도 많다. 또 흐린 날에는 낮은 대기압으로 무릎관절 내 압력이 상대적으로 높아져 통증이 심해질 수 있다. 특히 겨우내 움츠러들었던 신체 활동이 급격히 늘어나면서 무릎 관절염을 앓는 경우도 많아진다.

체온 관리가 중요
꽃샘추위로부터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일상 속 체온 관리가 중요하다. 꽃샘추위로 기온이 낮아진 상황에서 체온을 높이려면 반신욕이 도움 된다. 전신욕의 경우 체온을 급격하게 끌어올리면서 혈관에 압박을 가할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반신욕은 상대적으로 체온을 천천히 올릴 수 있으며 하반신에만 수압이 가해지기 때문에 발의 혈액을 심장으로 올려보내는 데도 도움이 된다. 걷거나 달리기 등 유산소 운동도 기초대사량을 높이기 때문에 체온 유지에 효과적이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서애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