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헬시라이프

운동의 중요성은 누구나 알고 있지만, 실천으로 옮기기까지의 과정은 쉽지 않다. 이왕 하는 운동이라면 조금 더 효율적으로 하고 싶은 욕심이 있을 터. 똑같이 하는 운동도 더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시간대가 따로 있다.


운동 효과가 높은 시간대는 따로 있다|출처: 미드저니운동 효과가 높은 시간대는 따로 있다|출처: 미드저니
일반적으로 운동 효과가 가장 좋은 시간대는 아침이나 오후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기상 후 불안정한 혈당과 체온을 가지고 있다. 아침에 운동하면 이 불안정한 혈당과 체온이 안정화되면서 대사가 빨라져 체지방을 태우는 데 더 효과적이다. 또한 아침 운동은 하루를 시작하는데 좋은 에너지를 공급하며, 일상생활에서 더 많은 활동성을 띠게 된다. 오후에 운동하는 것도 좋은 선택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일과를 마치고 에너지를 충전한 후에 운동을 하기에 더 많은 체력과 집중력을 가질 수 있다. 또한 오후 운동 후 적절한 식사와 수면을 통해 몸을 회복할 수 있으므로, 운동 효과 역시 극대화된다. 그러나 개인의 일정과 체질에 따라 가장 적합한 운동 시간대는 달라질 수 있으며, 본인에게 가장 편안하고 효과적인 시간대를 찾아서 운동하는 것이 중요하다.

아침에 운동할 때는 전신 스트레칭과 유산소를 추천한다. 잠자리에서 일어나 몸을 움직이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스트레칭이 될 수 있다. 또한 산책이나 조깅, 자전거 타기 등 저강도 유산소 운동을 30분~1시간 정도 해주면 혈액순환이 원활해지고 대사가 활발해져 체지방을 태우는 효과가 있다.

점심 이후 오후 2시부터 초저녁까지는 체온이 높아지고, 반사 신경, 맥박 등이 가장 좋은 때이다. 따라서 오후 운동을 한다면 근력 운동을 해야 높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오후에는 대개 에너지 수준이 상승하기 때문에 근육을 더욱 효과적으로 단련할 수 있다. 근력 운동은 대사 촉진에 탁월한데, 근육량이 늘어날수록 대사율이 높아진다. 따라서 근력 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늘리면 일상생활에서도 더 많은 칼로리를 소비할 수 있다. 오후 운동은 스트레스 해소에도 매우 효과적이다. 오후에 근력 운동을 하면 세로토닌과 도파민 같은 신경전달물질이 분비되어 긴장을 풀어주기 때문이다. 단, 오후 운동을 할 경우 취침 4시간 전까지 운동을 마치는 것이 좋다. 오후 운동의 강도가 강하면 수면장애로 이어질 수 있다.

한편, 여성의 경우 생리 주기에 따라 운동 시기를 조절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생리 중에는 체내 호르몬 수치가 변동하고 체온이 상승하는 등 신체적인 불안정한 상태가 된다. 따라서 생리 중에는 저강도의 유산소 운동이나 요가 등의 경도의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생리 전에는 호르몬 수치가 안정되고 체내 열생산이 높아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여성들은 생리 전에 고강도 운동을 하는 것을 선호한다. 또한 생리 전에는 체내 수분 섭취를 적극적으로 해서 탈수를 예방하고, 근력 운동에 집중하는 것이 좋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서애리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 hidoceditor@mcircle.biz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