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닥 의학기자 손슬기 원장ㅣ출처: 하이닥
‘교통사고는 후유증이 무섭다’는 말이 있듯 교통사고 후유증은 사고 초기에는 자각하기가 어렵고 방치했다간 증상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대부분의 교통사고 환자들은 당장 사고로 인한 충격에 정신이 없어 통증을 잘 인지하지 못하다가 사고 발생 3~8일이 지나면서 목, 어깨 통증에서 시작해 허리 통증, 무릎 통증 등의 전신 증상을 호소하며 뒤늦게 병원에 내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교통사고로 인한 후유증은 시간이 흐르면서 점점 증상이 심해져 통증은 물론 어지럼증, 두통, 소화불량, 손발 저림 등의 다양한 증상으로 악화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절대 약한 사고일지라도 방치하거나 안일하게 넘겨선 안 됩니다.
교통사고 후유증과 증상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사고 정도가 경미한 수준이었다 해도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고 초반에 진단받고 치료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교통사고가 발생하면 순간적으로 몸에 충격이 가해지고 전신이 경직되므로 근육과 인대, 관절은 물론 경추, 척추 등 근골격계 전반에 손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교통사고 후유증 증상으로는 목덜미의 뻐근함, 손발의 저림, 허리 통증 등이 대표적입니다. 이러한 통증 외에도 소화장애, 메슥거림, 이명, 우울증, 불안 등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후유증 중 가장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은 바로 목 통증입니다. 목 통증은 경추 인대와 근골격계 손상이 원인일 확률이 높습니다. 사람 머리 무게는 6㎏이 넘는데, 교통사고를 당하면 갑작스러운 충격에 머리를 지탱하는 목뼈가 앞뒤로 강하게 흔들리며 자극받기 쉽습니다. 이 과정에서 목 주변 인대와 근육, 신경이 손상될 수 있고 목뼈 즉, 경추 사이를 지나는 척추 신경을 건드릴 경우엔 두통, 목 통증, 허리 통증, 구역질 같은 여러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교통사고 후유증 치료의 적정 시기는 일반적으로 사고 후 약 5주~12주까지입니다. 이때 제대로 치료받지 못하면 호전이 더디거나 만성화될 위험이 크기 때문에 사고 후 3개월까지는 절대 안정과 집중치료를 통해 후유증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으로 한방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X-ray CT, MRI 등의 검사에서 이상 소견이 없지만, 사고 후유증으로 몸에 통증이 있는 경우 △불면증, 심리적 불안정, 가슴 떨림, 두통, 현기증 등의 증상이 있는 경우 △팔이나 다리 등 특정 신체 부위가 심하게 저리는 경우 △심한 외상으로 수술을 받은 후에도 여전히 후유증으로 고생하는 경우 △교통사고로 부러진 뼈가 잘 붙지 않는 경우
교통사고 후유증, 한방 치료의 중요성
한의원에서는 교통사고 후유증의 원인을 인체에 어혈이 쌓이면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살피고 있습니다. 척추나 관절 주변의 작은 근육들이나 인대 등이 사고 당시 갑작스럽고 심하게 이완됐던 것이 시간이 지나면서 신경과 관절에 통증을 일으키는 원리입니다.
어혈을 제거하고 통증을 가라앉히기 위한 한방치료법으로서 체질 맞춤 한약을 처방하고 긴장된 근골격을 풀어주기 위해 추나요법, 약침 주사, 부항, 뜸 요법을 병행합니다. 근육의 염증 치료를 위한 침, 뜸, 부항 치료와 함께 어혈제거 및 다양한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되는 한약 처방과 맞춤형 한방치료들은 인체의 어혈을 풀어주면서 기혈의 순환을 도모하여 기운을 북돋고 면역력을 높여줌으로써 교통사고 후유증에서 하루라도 빨리 벗어날 수 있는 건강한 몸을 만드는 데 도움 됩니다.
교통사고로 인해 틀어진 골격과 어혈 등을 상세히 진단하여 재발 없는 근본 치료에 중점을 두며, 대표적인 교통사고 한방치료 프로그램으로 신체를 교정하는 추나요법과 한약 처방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추나요법은 밀고 당기는 원리의 치료법으로 손, 신체 일부를 사용하여 힘의 세기를 조절해 특정 부위에 자극을 주는 한의학적 수기 치료법입니다. 추나요법을 통해 근골격계 균형 정상화를 도모하고 기혈 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어혈을 제거함으로써 교통사고 후유증을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을 방치하면 질환이 만성화될 수 있지만, 사고 직후 꾸준히 몸 상태를 체크하고 체질·건강 상태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는다면 충분히 회복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후유증은 시간이 지날수록 심해질 뿐, 자연 치유될 가능성은 현저히 낮다는 점을 유념해야 합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손슬기 원장 (한의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