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이지영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이지영 원장ㅣ출처: 하이닥


난소혹이라 불리는 난소낭종은 가임기 여성에게 흔히 관찰됩니다. 난소혹은 내부 생성 물질에 따라 장액성낭종, 점액성낭종, 난소낭종 등으로 나뉩니다. 난소낭종은 양성 난소 종양이어서 생명에 위협을 끼치지는 않는다는 점, 자각 증상을 느끼지 못할 정도로 증상이 미미하거나 없는 경우도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물론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복부 팽만, 불편감, 복통, 소화불량, 부정출혈 등은 난소낭종이 없어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들입니다. 그러다 보니 난소낭종이 있어도 알지 못한 채 병변을 방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낭종이 커지면서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고, 종괴(혹)가 꼬이거나 복강 내에서 파열되면 복강 내 출혈과 급성 복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난소낭종이 있다고 해서 임신이 무조건 힘든 것은 아니지만, 난소의 배란 기능을 방해해 가임력에 영향을 줄 수도 있습니다. 임신 후에 난소낭종의 크기가 더 커져 임신 유지를 힘들게 하기도 합니다.

난소낭종의 치료법은 치료 목적과 병변의 상태에 따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임신 계획이 있어 난소를 최대한 건드리고 싶지 않거나, 외부 흔적을 희망하지 않는 경우 경화술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경화술은 난소혹을 비수술로 치료하는 수술방법이다ㅣ출처: 최상산부인과경화술은 난소혹을 비수술로 치료하는 수술방법이다ㅣ출처: 최상산부인과


난소혹을 비수술로 치료하는 경화술(Ovarian cyst sclerotherapy)이란, 난소낭종 내부에 경화제를 주입하여 내부 물질을 제거함과 동시에 낭종 내벽에 염증반응 및 섬유화 반응을 일으켜 난소낭종 내부를 화학적으로 파괴하는 치료입니다. 질 벽을 통해 접근, 외부 흔적이 없어 수술의 흔적을 걱정하거나 피부의 특성으로 수술을 피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고령, 허약체질 등 수술이 어려운 경우에도 비수술 경화술은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경화술은 병변에만 접근해 정상 난소를 건드리지 않는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이러한 치료는 난소 기능 보존과 회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난임의 원인은 다양하고 정확하게 알 수 없지만, 난소에 생긴 혹이 배란을 방해했다면 치료 후 가임력 향상을 계획해 볼 수도 있습니다. 원인이 분명하지 않은 만큼 난소낭종은 특별한 예방법이 없습니다. 통증, 출혈 등 증상이 없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꾸준한 검진을 통한 조기 발견, 적기 치료가 최선의 예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난소혹의 발병 원인 중 가족력을 꼽는 연구도 있기에, 여성 가족 구성원이 난소혹, 자궁혹을 겪었다면 정기적으로 건강검진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출산을 계획하고 있는 여성 중 난소낭종이 있다면, 난소혹 치료를 통해 난소 기능 회복과 가임력 증진을 도모해 볼 수 있습니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이지영 원장 (산부인과 전문의)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이지영 최상산부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