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뉴 바로가기
질환·치료

하이닥 의학기자 최동석 원장ㅣ출처: 하이닥하이닥 의학기자 최동석 원장ㅣ출처: 하이닥


자궁근종, 자궁선근증은 여성에게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자궁질환입니다.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지만 과다 월경, 빈발 월경, 골반통과 성교통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난임과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이전과 다른 몸의 변화가 있다면 병변의 유무를 확인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보통 자궁 초음파로 비교적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외에도 난소낭종, 자궁내막증, 자궁용종폴립 등 다양한 여성질환들이 존재한다 ㅣ출처: 최상산부인과자궁근종, 자궁선근증 외에도 난소낭종, 자궁내막증, 자궁용종폴립 등 다양한 여성질환들이 존재한다 ㅣ출처: 최상산부인과


자궁근종, 자궁선근증은 크기나 위치, 모양 등이 전부 다르며 발생 원인은 아직까지 정확하지 않지만 대개 여성호르몬의 영향이 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가임기 여성 3분의 1이 겪을 정도로 흔하고 폐경 후에는 성장이 멈추거나 점진적으로 병변이 작아지는 등의 모습을 보이는 것도 이와 관련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폐경 후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등 여성질환이 발견되면 적극적으로 치료하지 않는 경우가 많고, 폐경 전에 병변이 발견되었음에도 곧 폐경을 앞두고 있다는 이유로 치료하지 않고 폐경을 기다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폐경 후 여성호르몬이 몸속에서 감소한다고 해서 자궁근종, 자궁선근증이 급속도로 작아지거나 사라지는 것은 아닙니다. 보통은 크기를 유지하고 있다가 50대 후반~60대가 되면 크기와 증세가 다소 감소합니다. 그 사이 홍삼, 석류, 칡즙 등 여성호르몬이 많이 포함된 건강보조식품 섭취하거나 호르몬 대체요법 등을 시행할 경우 오히려 자궁근종, 자궁선근증이 커질 수 있고 그로 인한 증상 또한 심해질 수 있습니다.

폐경 후 자궁근종의 적극적 예후 관찰과 치료 필요

2023년 10월 한 연구에서 볼 수 있듯이, 폐경 후에도 자궁근종의 적극적인 예후 관찰과 적절한 치료 선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2023년 10월 BMJ 사례 보고서(BMJ Case Reports) 에 게재된 한 논문(논문명 : 폐경기 여성의 다발근종 가성피막으로 인한 결절 간 출혈로 인한 급성 복부)에 따르면 폐경 후에도 자궁근종의 적극적인 예후 관찰과 적절한 치료 선택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논문의 개요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50대 여성이 하복부 통증을 주소로 내원하였습니다. 그녀는 3년 전에 다발성 자궁근종 진단을 받았고 이후 폐경이 되었습니다. CT 상 출혈성 성분이 포함된 19.5×9.4×10.2cm 크기의 골반 종괴가 보였습니다. 종양은 이전에 진단된 근종으로 추정되었으며, 3년 전 크기의 150%로 증가한 것으로 추정되었습니다. 응급 자궁절제술을 시행하였고 병리학적 진단은 자궁 평활근종으로 육종이나 퇴화를 암시하는 성분은 없었습니다. 다발성 근종의 결절 간 출혈로 인한 급성 복부의 드문 사례였습니다. 우리는 출혈의 원인이 근종 가성피막의 혈관이라고 가정했습니다. 이러한 사례는 폐경이 시작될 무렵에 나타나는 다발성 근종 환자에서 발생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증상 완화를 위해서는 응급 자궁절제술이 최선의 치료법으로 간주됩니다.

폐경기에 시행할 수 있는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치료법으로는 복강경 로봇수술과 하이푸 등이 있습니다. 최소침습적 수술, 비수술적 치료법인 두 치료는 폐경기 여성의 신체의 특수성을 고려했을 때, 치료받는 환자의 몸에 최대한 부담이 적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폐경기에 시행하는 로봇수술 vs 하이푸의 차이점
먼저, 최소침습적 수술인 로봇수술이란, 첨단 수술 기구인 로봇을 환자에게 장착하고 수술자가 원격으로 조종하여 시행하는 첨단 복강경 수술입니다. 일반 복강경 수술처럼 복부에 하나 또는 여러 개의 작은 구멍(절개창)을 내고 그 안으로 카메라와 각종 기구들을 넣는다는 것은 동일하나, 일반 복강경은 기구를 의사가 직접 팔과 손을 크게 움직여 수술한다면 로봇수술은 로봇팔을 손가락의 미세 조작으로 세밀하게 작동시키게 됩니다. 절개창이 작아 흉터, 출혈이 적고 회복 시간이 짧으며 수술 후 통증도 훨씬 덜 하다는 복강경의 장점에, 수술기가 되어주는 로봇의 뛰어난 신체 스펙이 더해집니다. 


로봇수술 집도 ㅣ출처: 최상산부인과의원로봇수술 집도 ㅣ출처: 최상산부인과의원


로봇팔은 세밀한 관절로 자유로운 회전과 다양한 기술 구현이 가능한 작은 팔과 최대 15배 확대 가능한 3차원의 고해상도 카메라의 조합으로, 일반적인 의사의 눈으로 보기 힘든 위치의 병변, 복강경 기구로 닿기 힘들고 절개하기 힘든 위치의 병변까지 찾아내고 치료할 수 있습니다. 정밀하고 안전한 치료, 빠른 회복이 가능하기에 폐경 후 자궁근종 치료를 희망하시는 분들께 로봇수술이 주목받는 이유입니다.


 하이푸 시술 ㅣ출처: 최상산부인과의원하이푸 시술 ㅣ출처: 최상산부인과의원


하이푸는 초음파 에너지를 한 점에 모아 복부에 투과시켜 자궁근종, 자궁선근증 등의 자궁질환을 태우는 방식입니다. 완전 비침습 시술로 개복과 절개 없이 자궁질환을 태우는 방식이기에 수술적 처치 및 출혈이 없고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폐경 후 자궁근종을 치료하는 여성뿐만 아니라 임신을 원하는 가임기 여성, 수술을 피하고 싶거나 불가능한 여성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폐경 후 자궁근종 치료법에는 정답이란 없습니다. 병변의 상태에 따라 당장의 치료보다 치료 적기를 찾으며 관찰하는 것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혹의 상태에 따라 수술이 적합할 수도, 비수술이 적합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자궁보존적 치료가 필요한 것은 자궁 적출 시 난소로 가는 혈류가 줄고, 폐경 이후 난소에서 나오는 호르몬이 일시에 없어지는 것이 아니라 여생 동안 서서히 감소하기 때문에 생명을 위협하는 악성 질환이 아니라면 가급적 자궁과 난소를 보존하면서 부인과 질환을 치료하는 것이 일반적 원칙입니다. 내게 맞는 폐경 후 자궁근종 치료 방법을 선택하기 위해선 주치의의 정확한 진단과 그에 맞는 치료 방법을 함께 계획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 공유하기

    주소 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trl + v 를 눌러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세요.

    확인
    닫기
최동석 최상산부인과의원 전문의
기사보기